6월5일은 환경의 날.. ‘세상을 바꾸는 실천 ,모두 함께' 다양한 행사 진행
상태바
6월5일은 환경의 날.. ‘세상을 바꾸는 실천 ,모두 함께' 다양한 행사 진행
  • 고현준
  • 승인 2021.06.04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제26회 환경의 날 기념 ‘세상을 바꾸는 실천, 모두 함께’ 행사 도 전역 개최

 

세계 환경의 날은 매년 6월 5일, 환경보호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과 행동을 촉구하기 위해 제정된 국제연합(UN)기념일이다.

제주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의장 김태윤)와 제주특별자치도(환경보전국장 문경삼)는 4일 오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세상을 바꾸는 실천, 모두 함께’라는 주제로 제주도 전역에서 다채로운 행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김태윤 제주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의장은 “‘제26회 환경의 날 기념 행사의 일환으로 오는 5일(토)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 제주시민속오일시장 내 도두동재활용도움센터 일원에서 플라스틱 리사이클 및 업사이클 과정을 직접 보고 체험하는 ‘세상을 바꾸는 즐거운 분리배출’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전했다.

이번 캠페인은 제주도내 환경오염의 주범 중 하나인 플라스틱 페트병을 올바르게 분리배출 하는 방법을 안내한 뒤, 주신글로벌테크㈜가 개발한 ‘페트병 띠 분리기 이지캡(EZ cap)’과‘스마트 분쇄기 이지리사이클(EZ recycle)’을 체험하고, 투명 페트병과 페트병 병뚜껑으로 새롭게 탄생한 제주도 스타트업 업사이클 제품들을 소개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이 날 분리배출 할 플라스틱 페트병 1개를 가져오면, 페트병 병뚜껑(HDPE)으로 만든 미니 나무 화분을 선착순으로 나눠줄 예정이다.

또한, 지속가능한 자원순환 제주 사회 실현을 위해 제주도가 지난 4월부터 진행하고 있는 재활용가능자원 회수 통합보상제가 오는 5일 환경의 날에도 진행된다.

문경삼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환경의 날을 기념한 재활용 데이 이벤트는 투명 페트병, 캔, 폐건전지, 종이팩을 모아 가까운 재활용도움센터에 가져가면 종량제봉투(10ℓ) 10장으로 보상하는 제도로, 제주 환경을 살리는 올바른 분리배출 실천에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이밖에도 제주도내 제로 플라스틱 실천 카페 등과 연계한 제주 멸종위기 야생식물 홍보 캠페인, 온라인 환경퀴즈대회, 온라인 청소년 환경백일장 등 코로나 바이러스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대면·비대면 방식을 병행한 다양한 행사 프로그램이 진행될 계획이다.

한편 제주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1992년 유엔환경개발회의(UNCED)의 지방의제21 수립과 권고를 기초로 설치된 제주의 지속가능발전을 추구하는 민·관 협력기구이다.

 

한편 이번 환경의 날 행사에서 도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행사로 진행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세상을 바꾸는 즐거운 분리배출 캠페인

 

▸일 시 : 2021. 06. 05. (토) 11:00~17:00

▸장 소 : 제주시 도두동재활용도움센터(제주시 오일장동길 51) 앞

▸협 력 : 주신글로벌테크(주), 도담스튜디오 등

▸내 용 : 내가 버린 플라스틱 병뚜껑이 화분이 된다고? 제대로 분리배출 된 플라스틱 자원이 어떻게 업사이클링 되는지 직접 확인하는 체험과 전시가 진행됩니다. 집에서 빈 플라스틱 페트병 1개를 가져오시면 미니 나무 화분으로 바꿔드립니다! (1가구 1개, 선착순 지급)

 

2) 제주 멸종위기종 식물 홍보 캠페인

 

▸일 시 : 2021. 06. 05. (토) ~ 소진 시 까지

▸장 소 : 제주도내 제로 플라스틱 실천 카페 등 30개소 (포스터 QR코드 참조)

▸협 력 : 제주도내 제로 플라스틱 실천 카페 등 30개소

▸내 용 : 제주 멸종위기 야생식물 ‘한라솜다리’를 아시나요? 지구온난화와 기후변화로 사라져가는 멸종위기 동식물을 지키기 위한 우리의 실천이 필요합니다. 다회용 제품을 구매하거나, 텀블러 등 개인 용기를 사용하는 방문객에게 ‘한라솜다리’ 배지를 나눠드립니다. (선착순)

 

3) 도전! 온라인 환경퀴즈대회&청소년 환경백일장

 

▸일 시 : 2021. 06. 01. (화) ~ 06. 15. (화)

▸참 여 : 온라인 전용 행사 사이트 접수 www.jejujisok.smart9.net (포스터 QR코드 참조)

온라인 환경퀴즈대회에는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가능하며, 참여자 중 50명 추첨하여 1만원권 모바일 문화상품권을 드립니다.

온라인 청소년 환경백일장은 도내 초·중·고등학생 대상 그림/글짓기 부문으로 진행되며, 환경부장관상·제주특별자치도지사상·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상·제주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상임의장상을 시상할 계획입니다.

 

4) 오늘은 비닐 없이 장·바 캠페인

 

▸일 시 : 2021. 06. 22. (화) 13:00~17:00

▸장 소 : 제주시민속오일시장 일원

▸협 력 : 한살림제주소비자생활협동조합

▸내 용 : 일회용 비닐 대신 장바구니 등을 사용,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는 방문객에게 친환경 설거지 비누를 나눠드립니다. (선착순 지급)

 

 

문의 : 제주특별자치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064-748-1021 / 064-725-102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