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일반적인 환경 오염 물질로 점액 구조와 기능 손상시켜...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일반적인 환경 오염 물질로 점액 구조와 기능 손상시켜...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1.08.12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merican Institute of Physics '대기와 물의 오염은 점막에 4가지 큰 영향을 미친다' 발표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일반적인 환경 오염 물질이 점액 구조와 기능을 손상한다.

 

사진: 점액 미세 구조의 변화:오염 입자 물질의 원인과 이것이 인간의 점막에 미칠 수 있는 영향: Matthias Marczynski

 

 

[워싱턴, 2021년 8월 10일=ENN] 산불, 홍수 및 진행 중인 COVID-19 전염병이 매일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시대에서 우리의 건강과 삶의 질에 큰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이러한 눈에 보이는 위협 속에, 속도는 느리지만 계속 증가하는 대기 및 수질 오염은 간과하기 쉬울 수 있지만, 이러한 오염물질에 대한 노출이 인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입증하는 새로운 데이터가 계속 밝혀지고 있다.

AIP Publishing의 Biophysics Reviews에서 뮌헨 공과 대학의 연구원들은 입자 오염물질이 점막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즉 감염 및 독소로부터 첫 번째 방어선인 인체의 윤활유 역할을 하는 내부막에 대한 최근의 과학 문헌을 검토하였다.

이 자료는 공기 또는 수인성 미립자 물질에 ​​대한 노출과 여러 건강 상태 사이의 명확한 연관성을 정한다.

"점막 장벽은 다양한 신체 시스템을 보호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그 점막 기능은 우리가 그것을 훼손하지 않을 때만 존재한다."라고 공동 저자인 올리버 릴렉(Oliver Lieleg)은 말하며, "안타깝게도, 우리의 기본 점막 시스템은 우리 환경에 존재하는 미세 및 나노 입자에 의해 손상되고 있다."고 밝혔다.

대기와 물의 오염은 점막에 4가지 큰 영향을 미친다. 점막에 대한 구조의 변화는 점막에 구멍을 만들어 점막 장벽이 새어 나올 수 있다.

병원균과 독소는 입자에 편승하여 몸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세포는 점액을 너무 많이 생성하거나 너무 적게 생성할 수 있으며 둘 다 최적의 기능을 유지하는 데 좋지 않다(예: 눈을 깜빡일 때 마모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눈을 윤활할 때). 마지막으로 점액 자체의 질(예: 뻣뻣함)이 변경될 수 있다.

Lieleg는 "점액은 복잡한 혼합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구성을 올바르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죽을 만들 때 밀가루를 너무 많이 넣는다고 상상해 보면 빵이 딱딱하고 부서지기 쉽다. 블랙 카본이나 미세 플라스틱이 점액을 오염시키는 것은 이와 유사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점액 구조와 기능을 변경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화산 폭발과 같은 자연적인 과정과 인간의 활동은 모두 문제가 되는 입자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그을음과 같은 대기 오염물질과 전 세계 수로에 있는 미세 플라스틱과 같은 물 오염물질을 발생시킬 수 있다.

단순한 호흡과 먹고, 마시는 것만으로도 신체가 이러한 오염물질에 노출된다. 꿀과 같은 일부 식품 공급원에서도 오염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 놀라울 수 있으며 이러한 식품의 영향은 과소 평가될 수도 있다.

인간과 동물에 관한 최근 연구는 미립자 물질에 ​​대한 노출이 종종 호흡기 및 심장 질환, 다양한 유형의 암 및 손상된 배아 발달의 발병 또는 진행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구조는 여전히 ​​대부분 불확실하지만, 점막 구조 및 기능에 대한 입자 노출의 영향은 다양한 건강상의 부정적인 결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Lieleg는 “이것은 우리가 곧 다루어야 할 주제이다. 이는 오늘부터 분명한 사실이다.”라고 하며, “그래도 어떤 입자가 위협되며 그 이유를 더 잘 이해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추가 연구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이러한 영향을 완화하는 최선의 방법을 찾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ENN과 American Institute of Physics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8427-common-environmental-pollutants-damage-mucus-structure-function

https://publishing.aip.org/publications/latest-content/common-environmental-pollutants-damage-mucus-structure-function/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