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하는 여성, 네트워크 구성
상태바
과학하는 여성, 네트워크 구성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0.04.09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여성과학인력 (wise) 양성 프로그램 운영




여성과학인력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0일 제주특별자치도는 미래 제주를 이끌어 나갈 여성청소년들에게 과학적인 창의성을 함양, 재능을 길러 과학기술의 꿈을 가꾸게 하는 여성과학인력양성(WISE) 프로그램을 제주 대학교 WISE센터를 통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여성과학인력 양성(WISE : Women Into Science & Engineering) 프로그램은 제주도내 초, 중, 고 여학생들에게 수학, 과학 및 공학에 대한 관심과 이공계로 전공을 택한 여대생 및 대학원생 또는 사회에 나아가서 현재 척박한 현실에서 자신의 길을 걸어가고 있는 선배들의 지혜를 배워 서로 도와 가며 함께 성공할 수 있는 인력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여성과학인력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04년 부터 WISE어머니과학아카데미(10회, 145명), 여성과학기술인 초청강연(5회, 400명), 찾아가는 과학 실험실(31회, 649명) 그린 와이즈(30회, 372명) 등 과학친화형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WISE 멘토링 워크숍(3회, 150명) 제주WISE 과학한마당 행사 등을 지원하기도 했다.

특히 어머니 과학아카데미를 통해서는 가정으로부터 “생활과학화”를 실천, 이공계 분야 진출 촉진에 어머니들의 인식변화에 기여했고 여성과학기술인 초청 강연에서는 이공계 분야의 진로와 여성과학기술인으로 성장을 유도하는 등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올해는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는 과학논술교육 및 특강과 함께 중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과학실험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 “찾아가는 과학 실험실“은 여대생 2~3인이 1팀이 되어 중학교를 방문, 팀 스스로 기획한 수학 및 과학실험을 실시함으로써 여대생들에겐 리더십 및 프로젝트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여중생들에겐 이공계분야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켜나감으로써 과학인력으로의 성장을 도모할 전망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지역 여학생들에게 이공계 분야의로 진로 선택을 유도하고 전문적인 과학기술인으로서 사회적 진출을 확대하기 위한 여성과학인력양성(WISE)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추진하여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맞는 여성인력개발 및 인재양성에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