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농업분야에서의 레이더자료 활용가치
icon 조희래
icon 2010-11-29 13:15:56
첨부파일 : -
최근 인공위성을 활용하는 사례가 사회 전반적인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고 농업분야에서도 기후변화, 농경지관리, 재해면적 추정 등에 이용될 뿐만 아니라 의사결정지원이나 정책 수립 등에도 활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는 여름철의 기후 특성상 비 오는 기간이 길고 일조량이 적어 광학영상에 비해 날씨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 레이더영상 활용성이 점점 중요시되고 있고, 레이더 자료를 이용하여 작물생육 및 수량, 토양수분, 재해관측 등 다양하게 활용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농업분야에서는 작물의 재배면적과 수확량이 가장 기본적인 관측 정보이므로 레이더 기술의 장점을 살려 관개답 면적 추정, 작물의 생육 과정과 재해 피해 모니터링, 수확량 예측 등에 활용될 수 있는 파장대별 영상 수집 및 분석 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은 레이더 자료를 이용하여 작물 생육정보를 관측하고 추정하는 연구를 수년 동안 수행해오고 있는데 특히 최근 레이더 자료를 활용하여 벼 생육을 관측하고 레이더에서 얻어진 수치와 바이오매스, 엽면적 지수, 이삭무게 등 벼 생육 인자들 간의 비교 · 분석하는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2011년 봄 레이더영상을 장착한 국내위성 아리랑 5호가 발사될 계획인데, 농업분야에 있어서는 그 동안 이 분야의 연구경험과 성과를 토대로 벼 생육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생육상황을 모니터링 함으로써 벼 안정적 수량 확보나 재난피해 방지, 농업정책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작성 : 농촌진흥청 토양비료관리과 김이현
☏ 031-290-0345
2010-11-29 13:15:56
152.99.32.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