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농진청,‘녹색마을 조성계획 수립 매뉴얼’발간
icon 자원순환이용연구
icon 2010-02-16 16:15:05
첨부이미지
농진청,‘녹색마을 조성계획 수립 매뉴얼’발간
- 계획수립 단계별 설명, 정부 시범사업 공모에 유용 -

□ “가축분뇨로 우리 마을 전기도 생산하고 음식물쓰레기로 비료도 만들어 사용할 수 없을까?”

□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이 저탄소 녹색마을 조성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한번에 알 수 있는 ‘농촌 에너지자립 녹색마을 조성계획 수립 매뉴얼’을 펴냈다.

□ 이번 매뉴얼은 정부의 저탄소 녹색마을 시범사업 공모에 관심 있는 전국 시군 지자체에서 사업신청서 작성에 필요한 항목들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어 유용하게 쓰일 전망이다.

□ 본 매뉴얼은 녹색마을 조성계획 수립단계에 맞춰 총 4단계로 나눠 △1단계 - 지역의 현실과 미래전망, 농촌형 에너지자립 녹색마을 구상 △2단계 - 기본방향 및 추진체계, 대상후보지 선정방법 △3단계 - 이용 가능 바이오매스 선정, 에너지 전환기술 선택, 종합적 에너지 이용체계 수립 △4단계 - 바이오매스 활용 방법 수립 등으로 구성돼 있다.

□ 한편, 정부에서는 오는 2020년까지 농어촌지역에서 폐자원이나 농업 부산물 등을 에너지로 활용하는 ‘저탄소 녹색마을’ 600곳을 조성, 농어촌 지역의 에너지 자립도를 40%까지 높일 계획이다.

□ 이에 따라 우선 2012년까지 농림수산식품부를 비롯해 환경부, 행정안전부, 산림청 등에서 전국 시군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농어촌형, 도시형, 도농복합형, 산촌형 등 모두 10개 마을을 시범 저탄소 녹색마을로 조성할 예정이다.

□ 농촌진흥청 기후변화생태과 이덕배 과장은 “매뉴얼 발간을 통해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자립 녹색마을’ 조성사업을 농촌소득사업과 연계한 ‘푸른농촌 희망찾기 사업’으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2010-02-16 16:15:05
152.99.82.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