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제주시, 올 한해 추진할 성과지표 확정, 본격 추진한다
상태바
(기고)제주시, 올 한해 추진할 성과지표 확정, 본격 추진한다
  • 문영지
  • 승인 2014.03.14 1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영지 제주시 기획예산과 주무관

문영지 제주시 기획예산과 주무관
제주시는 올 한해 ‘행복한 시민, 살고싶은 제주시’ 시정운영 달성을 위해 추진할 본청 부서단위 346개 지표, 읍면동 32개 지표 등 378개의 부서 성과지표를 최종 확정했다.

 

부서 성과지표를 발굴하기 위해 도내 대학교수 등 전문가를 초빙하여 컨설팅을 실시하였고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성과평가위원회를 개최하여 시정목표에 부합하는 성과지표를 개발 확정했다.

 

이번에 확정된 성과지표는 도전적이고 효율적인 지표관리와 목표 달성 방향으로 오는 3월중에 지표평가를 실시하고, 성과관리시스템을 활용해 연 2회(4월, 10월) 부서별 목표달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조직의 성과를 측정하게 된다.

 

또, 새롭게 확정된 부서 및 읍면동 성과지표를 통해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밀접한 생활행정을 펼쳐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효율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미래 시정발전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시에서는 2008년부터 성과관리 제도를 도입하여 행정의 시민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추진해 오고 있으며, 성과중심의 조직문화와 행정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성과 관리란 각 부서별로 1년간의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여부를 평가해 그 결과를 통한 인센티브 적용 등 효과적이고 능률적인 행정업무 수행 및 성과중심의 조직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 지금까지는 상급기관 감찰결과에 한하여 지적된 사항에 대하여 해당 부서에 감점을 부여했으나 올해부터는 제주시 자체 감찰 결과만으로도 감점을 부여한다.

 

음주운전 등 5대 중대 공직비위에 대하여 지금까지는 처분결과 시에만 패널티를 적용하였으나 앞으로는 발생시점에도 비위 직원 소속부서에 중복 감점 적용된다.

 

정부시책 및 중앙단위 사업 평가 우수부서에는 가점을 상향 조정하는 등 성과 평가에 따른 인센티브도 강화하게 된다. 정부3.0 정책 관련 시책평가 우수 부서에 대하여는 가점을 부여하고, 중앙단위 시책평가사업에 기관표창 부서뿐만 아니라 응모한부서에 대하여도 성과포인트 평가 가점이 주어진다.

 

앞으로도 우리시에서는 성과지표를 지속적으로 개발·보완해 시민들이 시정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