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우리 몸의 건강만큼 이나 중요한 건강검진에 대하여...
상태바
(기고) 우리 몸의 건강만큼 이나 중요한 건강검진에 대하여...
  • 한은미
  • 승인 2014.03.20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미 서귀포보건소 주무관

한은미 서귀포보건소 주무관
건강이란 단지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완전한 상태에 있는 것이라고 세계보건기구(WHO)가 정의하고 있다.

최근에는 여기에 영적인 건강을 추가해 심리적 건강까지 중요시 하며 살아가는 것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이라 하고 있다.

건강을 지키기 위한 습관, 긍정적인 사고방식은 엔도르핀을 분비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마음 감동, 기쁨, 열정 등을 가지게 하는 반면, 부정적인 사고는 아드레날린을 분비하게 되어 몸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며 미움, 증오, 두려움, 적개심, 분노, 스트레스 등이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어 부정적인 사고는 멀리멀리 내 버리고 생활함이 바람직하다.

또한 걷기, 조깅, 수영, 줄넘기, 자전거 타기 등 유산소 운동을 하면 체지방을 줄여서 비만을 예방할 수 있고 긴 호흡이 필요하지 않은 스트레칭, 아령 운동, 팔굽혀 펴기, 윗몸 일으키기 등 무 산소 운동은 근육을 발달시켜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사용하기 때문에 근육의 발달과 건강에 도움을 주므로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은 생활에너지로써 혈액순환 촉진 등 각종 성인병 예방 등에 도움을 주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수면은 신이 내린 대가없는 유일한 선물이라고 하듯이 충분한 수면과 휴식으로 생체리듬을 유지하며 신체적·정신적 성장과 안정, 두뇌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아울러 건강검진은 취업할 때에 채용 자가 직무수행을 하는데 있어 신체적인 측면에서 적합한지 확인하기 위함이며, 고질적인 질병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채용을 예방하는 기능을 말한다.

그리고 국가에서 실시하는 국가건강검진은 모든 국민이 건강위험요인과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받음으로써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받고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것을 기본이념으로 두고 있다.

건강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건강한 삶을 살기위해 생애주기별 건강검진 또는 지역가입자, 공교, 직장 등 건강보험가입자이거나 의료수급권자 중 당해 해당하는 국가 암 검진 및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들은 본인에게 주어진 검진들을 소홀히 하지 말고 본인의 권리를 찾아 스스로가 주어진 건강검진을 꼭 받아보면 좋을 듯싶다.

우리나라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간암, 위암, 유방암, 대장암, 자궁경부암은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조기에 발견할 경우 90%이상 완치가 가능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암은 말기가 되기 전까지도 아무런 자각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암을 의심할 수 있는 특징적인 증상이 없어 조기 발견․치료시기를 놓치는 경향들이 종종 있으므로 정기적인 일반건강검진 및 암 검진이 필수적이라 생각한다.

참고로 검진절차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송한 일반 건강검진표 또는 암 검진표 등과 신분증을 지참하고 지정된 검진기관에 방문 하여 검진을 받으면 될 것이며 앞으로 계속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려면 규칙적인 운동, 긍정적인 사고, 올바른 생활식습관, 건강검진 등 생활화 함으로써 건강한 사회가 구성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