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상태바
(기고)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 변순월
  • 승인 2014.06.20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순월 안덕면 주무관

변순월 안덕면 주무관
웨스 킹슬리는 미국 플로리다주의 해상 동물원에서 사납기로 유명한 범고래가 펼치는 쇼를 본 뒤 범고래 조련사 데이브 야들리와의 대화를 통해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한 긍정적인 기대와 칭찬이 범고래가 놀라운 재능을 펼치게 만드는 원동력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며, 직장에서 심각한 어려움에 처해 있던 킹슬리는 이후 칭찬과 격려의 실천을 통해 놀라운 변화를 맞게 되었다고 합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냥 칭찬을 하는 것보다 우리는 어떻게 칭찬을 해야 진정한 칭찬이 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별로 생각해 본적이 없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우연히 본 칭찬하는 7가지 비결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첫째. 구체적으로 꼬집어 사실을 칭찬해야 합니다
칭찬도 할 때와 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있는 사실을 그대로 구체적으로 칭찬”하는 것입니다. 없었던 일을 칭찬하거나 과잉 칭찬을 하면 오히려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줄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그 즉시 칭찬하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난 다음에 칭찬을 하면 그 효과는 반감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에 일 주일 전에 있었던 무엇은 어떠했다는 식의 칭찬은 이미 효과를 상실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셋째. 일반적인 것말고 특정한 상황을 칭찬해야 합니다.
칭찬을 들어도 될 것인지 본인은 알고 있습니다. 만약에 당신 열심히 출근하니 멋쟁이다 라고 칭찬하면 효과가 있겠는가 ?


넷째. 여러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칭찬을 해야 합니다.
당사자에게만 칭찬을 하면 그 효과를 크게 얻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칭찬할 일이 생기면 가능하면 여러 사람에게 공개”적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섯째.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아야 됩니다.
갑돌이는 이런점이 부족한데 갑식이는 그러한 점에서 칭찬할 만하다 라고 칭찬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오히려 당사자를 당황하게 하거나 난처하게 만드는 경우가 될 것입니다.


여섯째. 칭찬후에는 즉시 보상을 하여야 합니다.
말로만 하는 칭찬 누구는 못합니까? 칭찬후 하다못해 악수를 하거나 아니면 등이라도 두들겨 주면 얼마나 좋을까요.


일곱째. 칭찬한 것을 기억하여야 합니다.
만약에 칭찬을 받은 당사자에게 같은 일에 대하여 꾸지람을 할때, 언제 어디서 무엇을 잘 하였는데 이번에는 실수를 한것 같다는 식으로 하면 효과가 배가될 것입니다. 칭찬을 들은 사람은 반드시 그것을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삶에 의욕이 떨어진 직원에게 “오늘 비도 오는데 빈대떡에다 동동주 한잔 어때”하며 어깨를 다독이는 사람이 아름다운 사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칭찬에 가속페달을 가하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바라는 사회생활의 첫걸음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