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레 물린데 침 바르지 마세요”
상태바
“벌레 물린데 침 바르지 마세요”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11.06.16 2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처부위 2차 감염 유발…물로 씻은후 약 발라야




벌레에 물렸을 경우 긁거나 침을 바르면 상처주위가 2차 감염돼 피부염으로 악화 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16일 야외활동이 많은 여름철을 맞아 모기, 벌, 개미 등 벌레에 물렸을 때 바르는 약의 안전한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공개했다.

식약청에 따르면 벌레에 물렸을 경우 상처주위를 깨끗이 씻은후 가려움 및 통증을 해소하기 위해 디펜히드라민, 살리실산메틸, 멘톨, 캄파 등이 같이 함유돼 있는 약을 바르고, 가려움만을 없애기 위해서는 히드로코티손, 프레드니솔론 등 부신피질호르몬제가 함유된 약을 사용하면 된다.

다만, 사용후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특히 이 약은 액제, 겔제, 크림제 타입으로 상처부위에 적당량을 바르는 외용제인 만큼, 먹거나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사용후에는 의약품의 변질·변패 방지를 위해 직사광선을 피하고, 가능하면 습기가 적고 서늘한 곳에 마개를 꼭 닫아 보관해야 한다.

또한, 일부 의약품은 에탄올이 다량 함유돼 화재의 위험이 있어 보관시 주의해야 한다.

식약청 관계자는 “벌레에 물리지 않기 위해서는 방충망을 이용하거나 긴팔, 긴바지를 입고 모자를 착용해 노출된 피부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며 “외출시 피부나 옷에 기파제를 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벌레 물린데 바르는 약에 대한 함유성분, 효능효과, 용법용량, 사용상의 주의사항 등 상세한 정보는 식약청 의약품제품정보사이트(http://ezdrug.kfda.go.kr/kfda2)에서 해당 제품명을 입력하면 확인할 수 있다.


(출처=식품의약품안전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