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 오염의 주범을 찾아라~!
상태바
대기 오염의 주범을 찾아라~!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09.04.26 2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오염원과 오염물질

대기오염의 발생은 연료의 연소에 의한 것과 산업체에서 제품의 제조, 가공 등 산업공정에서 발생되는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연료의 연소에 의해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에는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일산화탄소, 분진 등이 있으며 산업공정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은 산업의 종류, 제조, 방법, 원료, 제품 등에 따라 다양하다.

2) 자동차 배출가스

일반적으로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은 배출가스 규제대상이 되는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 및 매연(경유차의 경우)과 그 밖에 아황산가스, 오존 및 가솔린의 옥탄가 향상제로 첨가되는 4ethyl 납 [Pb(C2H5)4]에 의한 연화합물 등이 있다. 이러한 배출가스의 생성원인을 살펴보면 배출가스중 탄화수소는 연료의 일부가 미연소된 그대로, 또는 일부 산화, 분해되어 배출되는 것이다.

일산화탄소는 산소의 공급이 부족하여 불완전 연소로 발생하며, 질소산화물은 연소시의 고온에 의해 공기중에 질소와 산소가 반응하여 생성되는 것이다.

질소산화물의 95%이상은 일산화질소인데 생성과정은 연소온도가 높은 고부하에서 많이 배출되며 매연은 연소실의 탄소누적으로 연료가 미연소되어 배출된다.

또한 오염물질은 그 배출경로에 따라 크게 다음의 세가지로 나눈다.

가) 연료가 엔진에서 연소한 후 배기관을 통해 배출되는 가스

나) 피스톤과 실린더의 틈 사이에서 크랭크케이스를 통하여 누출되는 Blowby Gas

다) 자동차의 연료장치, 즉 연료탱크나 연료펌프 또는 기화기에서 발생되는 증발가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