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호박벌의 크기가 중요한가?..곤충학자들 이 질문에 입 다물고 있는 이유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호박벌의 크기가 중요한가?..곤충학자들 이 질문에 입 다물고 있는 이유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3.06.15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VERSITY OF CALIFORNIA - RIVERSIDE 왜 호박벌의 몸 크기가 크게 다른지 호박벌 생물학의 미스터리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호박벌의 크기가 중요한가?

곤충학자들은 아직 이 질문에 입을 다물고 있다.

 

 

[2023년 6월7일 = ENN] 꿀벌 노동자들은 모두 같은 크기이지만, 호박벌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과학자들은 다양한 몸 크기의 이면에 무엇이 있는지 확신하지 못하지만, 새로운 UC 리버사이드 프로젝트는 그것을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온실 토마토, 가지, 고추, 블루베리와 같은 특정 작물은 호박벌만이 수행할 수 있는 수분 방식을 위해 호박벌에 의존한다. 재배자들 사이에서는 몸이 더 큰 호박벌을 선호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호박벌이 더 효율적인 수분 매개체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국립 식량 농업연구소의 75만 달러 보조금으로 가능해진 이 연구팀은 기후 변화, 산불, 그리고 근처 꿀벌 군집의 존재를 포함하여 호박벌 생물학과 몸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의심되는 요소들을 조사할 것이다.

많은 경우에, 각각의 동물들은 그들의 서식지가 이용 가능한 영양분이 적을 때 더 작게 태어났다. 연구원들은 이것이 벌들에게도 해당하는지 알고 싶어 한다.

"한 가지 생각은 꿀벌들이 더 많은 식량 자원을 가져가고, 결과적으로 더 작은 방울을 만든다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테스트할 것의 일부이다."라고 캘리포니아 데이비스 주립대학(UCR)의 곤충학자이자 프로젝트 책임자인 홀리스 우다드(Hollis Woodard)가 말했다.

이것을 테스트하기 위해, 연구원들은 꿀벌이 있는 곳과 없는 곳 모두에서 앞으로 4년 동안 호박벌 크기의 자료를 수집할 것이다.

"관리되는 꿀벌이나 야생 꿀벌 없이는 하위 48개 지역 어디에서도 찾기 어렵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연구의 일부를 위해 알래스카로 향한다," 라고 우다드가 말했다.

불은 또한 호박벌의 발달에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일부 연구는 호박벌이 산불 이후 몇 년 동안 더 크고 더 많이 태어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캘리포니아에서는 산불이 흔하여서, 연구팀은 또한 다른 유형의 화재 이력이 있는 주 전역의 장소들로부터 자료를 수집할 것이다.

"불은 벌들에게 어떤 면에서 좋다, "라고 우다드는 말했다. "화재에서 땅이 회복됨에 따라 많은 꽃이 나타나 음식을 제공한다.“

벌들의 몸 크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미스터리 외에도, 호박벌 군락에서 크기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도 불분명하다. 모든 호박벌 일꾼들이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동안, 크기의 변화는 벌집이 전체적으로 더 다양한 꽃들로부터 꽃가루를 모을 수 있도록 해줄 수 있다.

비록 더 큰 벌들이 더 많은 꽃가루를 모을 수 있지만, 그들은 모든 식물 종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어떤 꽃들, 특히 트럼펫 모양의 꽃은 작은 호박벌들이 더 나은 수분자이다.

"호박벌의 크기가 그저 무작위적이라는 이론들이 있거나, 그저 일반적으로 다양성을 갖는 것이 좋다는 이론들이 있다, "라고 우다드는 말했다.

'현재 우리는 아직 이 크기의 변화가 군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한다.‘

농작물 재배자들에게 혜택을 주는 것 외에도, 그 팀의 연구 결과는 궁극적으로 벌들 자신에게도 혜택을 줄 수 있다.

"호박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우리의 통찰력은 호박벌의 감소하는 개체 수를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라고 우다드는 말했다.

"그들을 차례로 돕는 것은 야생화의 건강과 우리의 식량 공급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음은 ENN과 UNIVERSITY OF CALIFORNIA - RIVERSIDE 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2689-when-it-comes-to-bumblebees-does-size-matter

 

https://news.ucr.edu/articles/2023/06/06/when-it-comes-bumblebees-does-size-matter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