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하와이 산불의 원인에 대한 하와이대 전문가의 설명..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하와이 산불의 원인에 대한 하와이대 전문가의 설명..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3.08.21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바람이 많고 강수량이 적은 지역은 산불에 특히 취약하다.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하와이 산불의 원인에 대한 하와이대 전문가의 설명

사진: 라하이나에서 발생한 역사적 산불의 섬뜩한 여파 (제공: 하와이 뉴스 나우)

 

 

[2023년 8월16일 = ENN] 마우이에서 수천 명의 이재민이 발생하고 밸리 섬의 역사적인 마을인 라하이나의 상당 부분을 비극적으로 황폐화한 8월의 치명적인 산불에 대한 잊히지 않는 이미지는 하와이와 전 세계에 충격을 계속 주고 있다.

마노아 산불 전문가 클레이 트라우어니히트(Clay Trauernicht)는 마우이와 하와이섬 일부에서 발생한 전례 없는 산불을 강력한 바람, 극도로 낮은 습도, 근본적인 가뭄과 같은 강력한 요인의 조합으로 연결하고 있다.

하지만, UH 마노아 열대 농업 인재 대학의 자연 자원 및 환경 관리 부서의 생태계 화재 전문가인 트라우어니히트(Trauernicht)는 하와이 풍경의 가연성이 급격히 증가한 이유를 설명한다.

사진: 라하이나의 전후 비교 (제공: 하와이 뉴스 나우)

 

“한때 농업에 사용되었던 토지는 이제 산불의 가능성을 높이는 일반적인 주거 지역으로 활용된다. 그리고 토지는 화재가 잘 일어나는 열대 풀이나 관목으로 대체된다. 기니 풀과 홀레코아와 같은 토종 풀이 아닌 이와 같은 풀들은 화재 잠재력을 매우 증가시킨다," 라고 트라우어니히트는 설명했다.

주 북쪽의 강한 고기압 지역과 섬의 남쪽을 지나는 허리케인 도라로 인한 강한 바람으로 인해 화재 확산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헬리콥터가 공중에서 물을 살포하는 작업을 방해하였다고 트라우르니히트는 덧붙였다.

 

산불 취약성

황무지 화재는 하와이 전역에서 지속적이고 증가하는 위협이며 연방, 주 및 카운티 비상 관리 기관에 상당한 부담을 준다. 트라우어니히트에 따르면 지난 수십 년 동안 하와이의 4개 카운티 전체에서 연간 화재 면적이 300% 증가했다.

사진: 라하이나에서 200개 이상의 건물이 파괴되었다. (제공: 하와이 뉴스 나우)

 

2020년, 트라우어니히트는 하와이 마노아 대학 출신의 동료 연구원들과 합류하여 과거 화재 발생, 기후, 초목 및 건축 환경에 대한 공간 데이터를 사용하여 하와이의 고해상도 화재 위험 지수를 개발한 작업 그룹을 구성했다. 트라우어니히트에 따르면, 하와이의 바람이 많고 강수량이 적은 지역은 산불에 특히 취약하다.

그는 하와이 풍경의 요소를 재구성하면 산불의 취약성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트라우어니히트는 "초목을 개간하고 동물을 방목하기 위해 넓은 지역을 구현함으로써 더 큰 규모로 산불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또한 관개시설을 개선하고, 더 많은 나무를 심어 풍경을 바꿀 수 있다."

 

다음은 ENN과 UNIVERSITY OF HAWAII AT MANOA 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3117-what-fuels-hawai-i-wildfires-uh-expert-explains

 

https://www.hawaii.edu/news/2023/08/10/what-fuels-hawaii-wildfires-uh-expert-explains/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