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프로젝트) 2023년 기후 위기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들..
상태바
(기후프로젝트) 2023년 기후 위기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들..
  • 기후프로젝트
  • 승인 2023.08.31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워싱, 공정한 전환, 환경정의, 섭씨 1.5도, "천연" 가스..화석연료  벗어나 기후위기 종식

2023년 기후 위기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용어들

 

지금 우리에게 닥친 기후 위기를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 꼭 알아야할 용어들이 있습니다. 몇가지 소개해드릴게요.

 


그린워싱


그린워싱은 조직의 제품, 목표, 정책이 환경 친화적이라고 대중을 설득하기 위해 그린 홍보와 그린 마케팅이 기만적으로 사용되는 마케팅 스핀의 한 형태입니다.

친환경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의도적으로 채택하는 기업들은 종종 자신들의 환경 문제나 공급업체의 환경 문제로부터 거리를 두기 위해 그렇게 합니다.

그린워싱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 이익에 대해 거짓 또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주장을 하는 것.
실제 환경 영향을 이해하기 어렵게 만드는 모호하거나 모호한 언어 사용.
기업의 환경 기록에 대한 사실을 왜곡하는 것.
환경적 이점을 과대평가하는것
제품 또는 관행의 환경적 비용을 숨기는 것.
 

그린 워싱은 소비자들이 환경 친화적인 선택을 하지 않을 때 그들이 환경 친화적인 선택을 하고 있다고 믿게 오도할 수 있기 때문에 환경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또한 지속 가능성에 진정으로 전념하는 기업들이 시장에서 경쟁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공정한 전환


공정한 전환은 청정 에너지 미래를 달성하는 결과이자 과정입니다.원주민 환경 네트워크에 따르면 그것은 "생태적으로 지속 가능하고, 공정하며, 공정한 경제로의 공정한 전환을 위한 프레임워크"입니다.

공정한 전환은 일자리에 투자하고, 모두에게 사회적 보호와 인권을 보장하며, 공동체 갱신에 투자하고, 혁신과 기술 공유를 지원하며, 청정 에너지 기술로의 전환으로 영향을 받는 노동자와 공동체의 참여를 보장할 것입니다.


환경정의


환경정의란 "환경법, 규제 및 정책의 개발, 시행 및 집행에 관하여 인종, 피부색, 국적 또는 소득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공정하게 대우받고 의미 있는 참여를 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환경 및 건강 위험으로부터 동일한 수준의 보호를 받을 때 달성되며, 의사 결정 과정에 동등하게 접근하여 살고, 배우고, 일할 수 있는 건강한 환경을 가질 때 달성됩니다.

 

섭씨 1.5도


우리가 섭씨 1.5도의 온난화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지구의 평균 온도의 증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우리는 산업 혁명이 가속화되었던 19세기 중후반의 기준 평균 온도에서 이러한 증가를 측정합니다.

지구 온난화의 약 1.5도는 우리를 지탱하는 많은 자연계를 위험한 전환점을 지나게 할 만큼 충분한 열이 있는 곳에 대한 것입니다.그것은 많은 기후 영향이 파괴적인 것에서 재앙적인 것으로 갈 수 있는 일반적인 지표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에 빠르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선을 유지할 시간이 있습니다.


"천연" 가스


소위 "천연" 가스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연료를 태울 때 이산화탄소가 덜 발생하기 때문에 기후에 관해서는 석탄과 석유의 껴안고 싶은 사촌으로 묘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하지만 그것의 이산화탄소 배출은 훨씬 더 미묘한 퍼즐의 한 조각에 불과합니다.

천연 가스에 관한 한 실제 기후 Big Bad로 바로 가보겠습니다 – 천연 가스는 주로 메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탄은 매우 강력한 온실가스입니다.대기 중에서는 탄소와 비교해 볼 때 수명이 상당히 짧습니다. 오늘날 배출되는 메탄의 약 20%만이 20년 후에도 대기 중에 남아 있을 것입니다.그러나 대기권에 처음 진입할 때는 열을 가둘 때 이산화탄소보다 약 120배(톤) 더 강력하고 20년 동안 84배에서 86배 더 강력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여기서 여전히 화석연료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화석연료는 추출, 운반, 연소 시에도 여전히 기후변화에 기여합니다.그리고 금세기 후반까지 온실 가스 순 제로 배출을 달성하는 것은 지구의 장기적인 건강에 필수적이며, "천연" 가스에 대한 지속적인 의존을 특히 단기적으로 우리의 중요한 기후 목표와 양립할 수 없게 만듭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우리와 함께 싸워요

우리는 우리가 함께 화석연료에서 빠르게 벗어나 기후위기를 종식시키고, 건강을 보호하며, 지역사회의 안녕을 강화하고, 과거에 소외되었던 사람들을 위한 정의를 보장하는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의 일을 지지해주세요!
우리는 함께 힘을 합쳤을 때 희망이 있다고 믿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여러분의 도움 없이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 수 없습니다.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에 가입하여, 우리 세계를 변화시키고 있는 기후 위기에 관련한 해결방법과 함께 노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본 기사는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앨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