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상태바
(기고)역지사지의 마음으로
  • 허다겸
  • 승인 2023.10.10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다겸 서귀포시 산림휴양관리소
허다겸 서귀포시 산림휴양관리소
허다겸 서귀포시 산림휴양관리소

2년간의 육아휴직의 시간을 지나 복귀한 사무실에서의 내 마음가짐은 평소와는 사뭇 달랐다. 육아에 심신이 지쳐 아이에게 온전히 내 삶을 맡겨버린 듯 한 마음가짐이 커지면서 진정한 ‘나’도 잃어가는 듯 했다. 그래서일까 엄마가 아닌 직장인으로서의 나는 새로운 열정과 자부심을 갖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몇 달이 지나고 일에 익숙해짐과 동시에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크고 작은 일들이 일어나곤 했다. 인간관계, 사회생활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아닐까 싶은데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누구나 경험하게 되는 게 인간관계일 것이다.

일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게 사람과의 관계라고 하는데 일의 스트레스 보다 사람과의 스트레스가 일의 경중을 떠나 크게 다가오는 것 같다. 모두가 다 나의 마음과 갖지 않으리. 누구는 저렇고 누구는 어떻고 다 본인과는 다른 삶을 살아온 것이기에 정답이 없지만 최소한의 예절은 지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지상정, 사람으로 태어나 갖게 되는 자연스러운 감정이라는 뜻인데 때로는 이런 인지상정이 안되는 사람도 간혹 있기는 하다.

나는 ‘역지사지’(상대편과 처지를 바꾸어 생각하라)의 마음이 사람이 가져야 할 가장 필요한 덕목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된다. 부부, 친구, 연인, 동료 간 등등 모든 인간관계에서 이 사자성어의 교훈을 적용한다면 우리의 삶은 더 윤택하고 아름답게 변화하지 않을까.

모두가 같을 수는 없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든 한번 쯤은 상대방의 마음가짐에서 생각하고 바라본다면 본인 마음과 같지 않더라도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생길 것이다. ‘말 한마디가 천냥빚도 갚는다’는 옛 속담이 있듯이 나의 말 한마디가 다른 사람에게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치고 나비효과처럼 아름다운 사회의 분위기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남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 배려심 있고 친절한 행동하나가 우리 사회 변화의 첫걸음이 될 것이다. 상대방이 바뀌길 원한다면, 나부터 되돌아보고 바꿔나가는 것이 어떨까. 말로만 하는 친절, 배려가 아닌 행동하는 사람이 날로 늘어가는 그런 사회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