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프로젝트] COP 101: 국제 기후 협상 소개
상태바
[기후프로젝트] COP 101: 국제 기후 협상 소개
  • 기후프로젝트
  • 승인 2023.11.04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30일부터 12월 12일까지 아랍 에미리트 연합국에서 열릴 COP 28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COP 101: 국제 기후 협상 소개

 

기본으로 돌아가 COP가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변화를 위한 캠페인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전문용어...역사..COP와 같은 큰 국제적인 기후 행사에 관한 한, 기후 옹호자들이 이 모든 것을 헤쳐나가고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의 핵심을 파악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경을 이해하는 것은 여러분과 같은 옹호자들이 더 큰 변화를 위해 조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그래서 우리가 이 문제를 해결하고 행동의 첫 단계를 제공하기 위해 여기 온 것입니다!


 

더 베이직스


COP는 당사국 회의를 의미합니다. "당사국"들은 세계 최초의 기후변화 국제조약인 1992 유엔기후변화협약을 비준한 198개국입니다.

당사국들은 매년 COP에서 기후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검토하고,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개선하고, 법적 구속력이 있는 조약과 협정을 형성하고, 정치적 약속을 정하고, 기후 공간에서 관련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모입니다.

첫번째 COP는 1995년에 일어났습니다. 2023년 8월 현재 전 세계에는 27개의 COP가 있으며, 각 COP는 전 세계의 다른 정당 국가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현재, 세계는 2023년 11월 30일부터 12월 12일까지 아랍 에미리트 연합국에서 열릴 COP 28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타임라인: 주요 사건 및 조약에 대한 간략한 타임라인(이들 사이에 있는 COP에서의 협상 및 소규모 협정들은 여기에서 볼 수 있는 중요한 순간들을 위한 무대를 마련합니다.

1992 – 유엔 기후변화협약 채택
1995년 (COP 1) – 베를린에서 열린 COP 1
1997 (COP 3) – 교토 의정서 채택
2015 (COP 21) – 파리 협정 채택
2022 (COP 27) – 손실 및 피해 기금 설립
2023 (COP 28) – COP 28은 UAE에서 개최됩니다.


주요 용어


유엔 기후변화협약(UNFCCC):1992년에 체결된 UNFCCC는 세계의 기본적인 기후 조약입니다. 그것은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를 기후 시스템에 대한 위험한 인위적인 간섭을 방지할 수 있는 수준으로 안정화하는" 세계적인 목표를 세웠습니다.

UNFCCC는 구체적인 배출 감축 목표를 설정하지는 않았지만, 연구, 보고, 협상 및 향후 이행 협약(배출 목표 및 글로벌 기후 금융 메커니즘 등)을 만들 것을 요구했습니다. 또한 당사자들이 이러한 협약을 맺기 위해 함께 할 수 있는 구조(연간 COP)를 제시했습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패널(IPCC):IPCC는 1988년 세계기상기구와 유엔환경계획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기후과학에 관한 선도적인 국제기구입니다. 전 세계 전문가들이 실시한 공개 및 동료평가 연구를 종합한 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는 UNFCCC와 국제 정부가 정보에 입각한 정책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COP에서 이루어진 많은 협약들은 IPCC 연구에 의해 알려집니다.

예를 들어 파리협정(아래 참조)에 명시된 협상과 정책은 2014년에 확정된 IPCC의 제5차 평가보고서의 과학적 결과에 의해 상당 부분 정보를 받았습니다.

가장 최근의 IPCC 보고서인 제6차 평가보고서(2021~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발표)는 물리학, 기후적응, 완화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교토 의정서:1997년 COP 3에서 채택된 교토의정서는 세계 최초의 국제 기후협약으로 배출량 감축 목표를 구속력 있게 설정했습니다. 그것은 37개의 선진국, 과도기의 경제국, 그리고 유럽연합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규정된 목표를 달성하도록 묶었습니다.

2008-2012년의 첫 번째 약속 기간 동안 이들 국가의 평균 배출량 감축 목표는 1990년 수준보다 5% 낮았습니다.

이 의정서는 또한 유연성 메커니즘(Flexibility Mechanism)을 포함하고 있는데, 유연성 메커니즘(Flexibility Mechanism)은 국가들이 다른 국가들의 지속 가능한 개발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조치를 취함으로써 순배출량을 줄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메커니즘은 성공적이지는 않았지만, 그들의 시대에는 혁명적이었고 선진국의 글로벌 책임에 대한 새로운 사고방식을 수립했습니다.

파리 협정:2015년 COP 21에서 채택된 파리 협정은 196개국과 이를 채택한 경제 연합이 배출 감축 계획을 정하도록 요구하는 또 다른 법적 구속력이 있는 국제 기후 조약입니다.

협약의 목표는 '지구 평균 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2℃ 훨씬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1.5℃ 높은 수준으로 온도 상승을 제한'하는 노력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1.5°C: 위에서 본 바와 같이, 1.5°C는 세계 정상들이 파리 협정에 서명할 때 노력하기로 합의한 산업화 이전 수준 이상의 지구 평균 기온 상승의 한계입니다.

화씨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1.5°C는 2.7°C와 맞먹습니다. 지구의 평균 온도가 1.5°C를 초과하면, 과학자들은 지구의 많은 자연계들이 위험한 분기점 혹은 지구의 기후 체계가 극적으로 변화하고 온난화가 더욱 악화되는 순간으로 밀려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생각해보세요: 빙상 붕괴로 인해 더 적은 열이 다시 우주로 반사됩니다.)

1.5°C를 넘는 수준에서 가뭄, 폭염, 홍수와 같은 기후적인 영향도 훨씬 더 심각할 것으로 보입니다.

손실 및 피해 기금:2022년 COP 27에서, 국가들은 취약한 국가들이 기후 변화의 재앙적인 영향을 해결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전념하는 기금을 설립하기로 합의했습니다.

2023년 8월 현재 기금에 누가 돈을 낼지, 어디서 돈이 오는지, 어떤 나라가 혜택을 받을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향후 COP에서 이와 같은 결정이 내려질 수 있도록 주의하십시오!

 

왜 경찰이 필요합니까?


우리 세계가 기후 위기라는 실존적 위협에 직면해 있는 가운데, 우리가 글로벌 공동체로서 함께 모여 정의로운 해결책을 찾고, 회복력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서로에게 책임을 묻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COP는 전세계의 정부, 연구원, 활동가들이 바로 그것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그들은 가장 취약한 지역사회의 대표들에게 직접적으로 대규모 배출국들을 다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지도자들이 국제적인 기후 금융 메커니즘을 개발할 수 있는 포럼을 제공하며, 국가들이 함께 새로운 배출 감축 목표를 설정하도록 장려합니다.

불행하게도 지금까지 COP에서 설정한 배출 감축 목표는 미래 기후를 1.5°C 임계치 이하로 유지하기에는 부족했습니다.

최근 유엔 기후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9월 현재 파리협정에 따른 193개 당사국의 공약을 모두 합치면 세기 말까지 세계는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약 2.5°C를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우리 세계가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높은 증가율입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


우리 모두가 살기 좋은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 우리는 세계 지도자들이 배출량 감축 공약을 확대하고 신속하게 이행하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후 캠페인에 관한 국제 협력 강화를 확인함으로써 COP 프로세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배출량 감축과 진정한 순제로 미래를 요구할 수 있는 힘의 수준을 어떻게 끌어낼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본 기사는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앨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