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문화] 초기철기~원삼국 시대의 유물 산포지..하원동 유물산포지
상태바
[향토문화] 초기철기~원삼국 시대의 유물 산포지..하원동 유물산포지
  • 고영철(제주문화유산답사회장)
  • 승인 2023.12.27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물 산포지 주변에서 다량의 적갈색경질토기 수습.. 동 시기 생활유적 존재 짐작할 수 있어

하원동 유물산포지

위치 : 서귀포시 하원동 2267번지 일원[1지구], 1642번지 일원[2지구] 등
시대 : 초기철기시대∼원삼국시대
유형 : 선사유적

하원동_유물산포지1지구(디서문)
하원동_유물산포지2지구(디서문)

 

서귀포시 하원동에 있는 초기철기~원삼국 시대의 유물 산포지이다. 하원동 유물 산포지는 초기철기~원삼국 시대에 사람들이 생활했던 마을이 위치하던 곳으로 당시에 사용되었던 토기와 석기 등이 흩어져 있으며, 특히 그 시기의 것으로 추정되는 적갈색경질토기가 다수 확인된다.

하원동 유물 산포지는 서귀포시 남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행정구역상으로는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하원동에 해당하는데, 현재 2267번지 일원[1지구], 1642번지 일원[2지구] 등 두 군데에서 확인된다. 하원동 유물 산포지는 하천변과 해안변의 단구상의 급경사면에 분포하고 있다.

유물 산포지 1지구는 회수천과 가까운 곳에 자리하고 있으며, 선궷네라는 용천수가 위치하고 있다. 2지구는 해안과 인접해 있으며, 동귀물·텅긴내·가지내라는 3개의 소하천이 자리하고 있다.

유물 산포지에 대한 발굴조사는 현재까지 이루어진 바 없지만, 유물 산포지 주변에서 다량의 적갈색경질토기가 수습되고 있어 동 시기 생활유적이 존재하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하원동 유물 산포지에서는 적갈색경질토기 외반구연호(外反口緣壺)[아가리가 나팔모양으로 바깥쪽으로 벌어진 항아리형 토기]가 확인되고 있다. 또한 2지구에서는 돌도끼와 공이돌이 출토된 바 있다.

하원동 유물 산포지는 대부분 경작지로 이용되고 있어 유적이 경지정리 과정에서 상당부분 파괴된 상태이다. 일부 토기편과 석기 등이 확인되지만 보존상태가 다소 불량한 편이다.

하원동 유물 산포지에서는 초기철기~원삼국시대의 적갈색경질토기 외반구연호가 수습되었으나 정밀조사가 이루어지지 못해 정확한 성격을 알 수 없다.

다만 주변 지역에 분포하는 다수의 용천수를 중심으로 유물 산포지가 분포하고 있다. 하원동 유물 산포지는 당시 제주 지역에 형성된 많은 마을 중의 하나에 해당하는데 서귀포 남부지역의 마을유적을 연구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로 평가된다.(디지털서귀포문화대전)
《작성 1805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