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파괴, 기후재앙 악화..한화우주센터 건립 당장 철회하라”
상태바
“환경파괴, 기후재앙 악화..한화우주센터 건립 당장 철회하라”
  • 김태홍
  • 승인 2024.02.21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단체“탐라대 부지는 절대보전지역으로 환경적 중요한 지역 인허가 졸속 안 된다”경고

옛 탐라대학교 부지에 추진 중인 한화우주센터 건립을 두고 한 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우주군사화와 로켓발사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21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귀포 한화우주센터 건립을 당장 철회하라”고 경고했다.

한화시스템은 서귀포시 하원동 산70번지 옛 탐라대 부지에 저궤도 위성 AIT(위성체 총조립 및 기능·성능 시험)시설을 건설할 예정이다.

이 단체는 “한화는 제주를 우주산업의 전초기지로 만들겠다고 한다”며 “한화시스템은 한국에서 전쟁무기 생산으로 이윤과 주가를 대폭 올린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자회사로 그 자체로 전쟁무기 회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무기 기업 한화의 제주 애월 관광 단지계획에서 보듯 군사화와 관광은 기만적인 쌍두마차인 것은 아닌지 질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한화가 지난해 12월 서귀포 남방해상에 설치된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쏘아올린 초소형 위성은 국민의 세금으로 개발 축적된 우주산업 기술에 의한 것”이라며 “파괴되고 있는 것은 환경파괴, 군사화 증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정은 우주산업 기업에게 전폭적인 세금 감면과 투자진흥지구를 약속하고 페리지 에어로스페이스 등 발사체 기업에 ‘하원 테크노 캠퍼스’ 입주를 제안하고 있다”며 “이러한 부분은 군사화와 아무 관계자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지난해 열린 한미우주산업 포럼에서 기업들이 한·미 우주동맹의 핵심 주체가 되고 있음이 분명해졌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탐라대 부지의 대부분은 자연 녹지지역과 지하수 특별관리지역이고 그 중 10% 이상 지역은 절대보전지역으로 환경적으로 중요한 지역으로 한화우주센터 인허가 과정을 졸속으로 밀어붙인다면 또 한 번 돌이킬 수 없는 오류를 범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우주산업이 장미빛 미래로만 선전될 때, 지상과 해상에서 저궤도로 무차별 발사되는 초소형 군집위성 이면에 대기 및 오존층의 파괴가 일어나고 우주 환경에도 극단적인 파괴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느냐”며 “우리가 미래 세대를 위해 필수적인 지구와 우주환경 보호를 소홀히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윤과 군비경쟁에만 휘말려 정작 중요한 삶을 황폐화 시키고 있는 것은 아니냐”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