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프로젝트] 녹색채권이란 무엇일까?
상태바
[기후프로젝트] 녹색채권이란 무엇일까?
  • 기후프로젝트
  • 승인 2024.03.19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고 투자자에게 정기 또는 고정 수입을 제공하는 금융 상품
작성자: Georgie Wilson

 

녹색채권이란 무엇일까?


작성자: Georgie Wilson

 


기후 위기는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커지고 있는 문제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풀어야 할 문제중 하나는 기후 위기 해결을 위해 조달할 자금을 찾는 것입니다. 가장 최근에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 28)에서는 기후 금융이 중요한 논의 주제였습니다.

COP 28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기후 금융에 대한 논의 중 하나는 개발도상국에서 느끼는 기후 변화의 불가피한 영향을 해결하기 위한 손실 및 피해 기금의 설립이었습니다.

손실 및 피해 기금과 함께 국제 지도자들은 기후 위기에 직면하여 장기적인 재정적 안정을 제공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했습니다.

이러한 노력 중 하나는 자연과 기후를 위한 지속가능성 연계 주권금융을 위한 신용증진에 관한 공동선언 및 태스크포스(Joint Declaration and Task Force on Credit Enhancement for Sustainability-Linked Sovereign Financing for Nature and Climate)의 창설이었습니다.

이것이 기후 금융에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요? 본질적으로, 국제 개발 지원에만 의존하는 단기 부채 지원 대신 신흥국에 대한 장기 자금 조달 솔루션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녹색채권이란?

세계은행(World Bank)에 따르면 "녹색 채권은 녹색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고 투자자에게 정기 또는 고정 수입을 제공하는 금융 상품"입니다.

이는 세계은행의 민간 부문인 국제금융공사(IFC)를 비롯한 다양한 금융 기관과 주권 국가가 부채 자금 조달에 사용하는 일종의 자본 조달 메커니즘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녹색 채권은 일반적으로 자산에 연결되어 있고 은행의 대차대조표에 의해 뒷받침되기 때문에 일반 채권처럼 작동합니다. 그리고 특히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녹색 채권은 종종 기후 채권과 동일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녹색 채권은 환경 프로젝트와 관련된 더 넓은 범위의 상품을 제공합니다. 반면에 기후 채권은 여러가지 중에서 탄소 배출량을 줄이거나 기후 변화 영향에 적응하기 위한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는 채권입니다.

최초의 녹색 채권 거래는 2007년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가 지구 온난화와 인간 활동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보고서를 발표한 후 이루어졌습니다.

이 데이터는 스웨덴 연기금 집단이 같은 해에 "녹색" 또는 기후 중심 프로젝트에 투자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연기금 은행의 연구는 세계은행으로 이어졌고, 얼마 지나지 않아 2008년 세계은행이 최초의 공식 "녹색 채권"을 발행하면서 성공을 거두었는데, 이는 녹색 채권 프로젝트에 대한 정의된 기준을 설정하고 영향 보고를 주요 표준으로 포함함으로써 녹색 채권 시장의 벤치마크 역할을 했습니다.

2008년 이후 녹색채권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자금 조달 옵션으로 도약하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후 채권 이니셔티브(Climate Bonds Initiative)는 2010년 녹색 채권 시장의 투명성 표준으로 기후 채권 표준을 출범시켰으며, 2013년에 최초의 기업 및 지방 녹색 채권이 발행되었습니다.

녹색채권 발행량이 증가함에 따라 2014년 국제자본시장협회는 녹색채권 수익금 사용에 대한 투명성 가이드라인을 추진하여 녹색채권 발행자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녹색채권 원칙(GBP)을 제정했습니다.

GBP를 준수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발행자들이 녹색 채권이 실행 가능하다는 것을 인증하기 위해 이러한 지침을 준수합니다.

지난 10년간 녹색채권의 성장세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팬데믹,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 만연한 인플레이션 등 지정학적 사건은 국제 자본시장에 충격을 줬습니다.

글로벌 채권 발행은 2022년 일반 녹색, 사회, 지속 가능성 및 지속 가능성 연계(GSSS) 채권이 8,770억 달러로 사상 처음으로 감소하면서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러나 2023년 임팩트 채권의 연간 발행액은 9,390억 달러로 반등했으며, 기업과 정부의 녹색 채권 판매액은 연간 최대 발행액인 5,750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거래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발행자들은 종종 환경 및 지속 가능성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녹색 채권 '프레임워크'를 개발한 다음 이 프레임워크를 적용하여 여러 채권을 발행한다"고 말합니다.

녹색 채권을 받을 수 있는 프로젝트는 녹색 채권 원칙(Green Bond Principals)과의 연계를 자세히 설명하고, 과학 기반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기후 채권 표준과 유사한 표준으로 인증된 사전 발행 보고서에 가장 자주 설명됩니다.

녹색 채권은 장기 채무 상품이기 때문에 채권 발행자 또는 발행자가 강력한 대차대조표와 높은 신용 등급을 가져야 함을 의미합니다. 강력한 재정적 지원으로 높은 등급을 보장하기 위해 녹색 채권 발행자는 일반적으로 잘 설립되고 상장된 기업 또는 지방 자치 단체입니다.

환경 프로젝트를 위한 자본을 조달하기 위해 녹색 채권이 판매되면 발행자는 녹색 채권의 목표를 준수하기 위해 수익금 사용을 관리할 책임이 있습니다.

발행자가 프로젝트에 직접 자금을 지원하든 다른 주체가 프로젝트를 운영하도록 서비스 계약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든, 발행자는 일반적으로 자금 사용을 설명하기 위해 공개 발행 후 보고서를 발표합니다.

녹색 채권에는 수익금의 유형과 부채에 대한 책임이 있는 당사자와 관련하여 다양한 복잡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녹색 채권의 기본 구조와 요구 사항은 일관되게 유지됩니다.


장점과 단점

국제금융공사(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는 "GSSS 시장은 민간 자본이 개발도상국에 할당되도록 하는 가장 효과적인 메커니즘이기 때문에 기후 변화에 대한 국제적 진전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신흥 시장 경제의 경우, 녹색 채권은 이전에는 민간 투자자에게 너무 위험한 것으로 간주되었던 다양한 다자간 기관의 지속 가능한 금융 형태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녹색 채권은 금융계에서 여전히 비교적 새로운 개념이며, 이 새로운 형태의 녹색 금융에 수반되는 큰 위험은 그린워싱입니다.

녹색채권 원칙 및 기후 채권 기준에도 불구하고 채권이 얼마나 친환경적인지를 결정하기 위한 보편적인 요건이나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기준은 없습니다.

또한 정부나 기업이 이러한 녹색 채권을 지원하는 프로젝트에 대해 적절한 실사를 수행하지 않을 위험이 있으며, 이러한 책임은 투자자에게 지워질 수도 있습니다.

은행과 기타 녹색 채권 발행자들은 국제금융공사(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와 같은 다자간 기관에서 볼 수 있듯이 연례 영향 보고서를 통해 그린워싱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러나 녹색 채권의 "친환경성"을 식별하는 것은 완벽한 과정이 아니므로 녹색 채권 발행자는 일반적으로 채권이 지속 가능한 프로젝트를 진정으로 지원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외부 평가 기관과 녹색 채권 교장에 의존합니다.

녹색 채권에 수반되는 위험에도 불구하고, 이 금융 메커니즘은 국제 자본 시장에서 정상화됨에 따라 계속해서 더욱 효과적이 될 것입니다. 2006년 UN이 후원하는 "책임 투자 원칙" 이후 5,000개 이상의 금융 기관이 이 지침에 서명했습니다.

세계은행은 "녹색 채권은 기후 변화의 도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기관 투자자들이 금융 수익을 포기하지 않고 유동성 상품을 통해 기후 스마트 투자를 지원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풍력 발전 단지, 생물 다양성 보존, 에너지 효율적인 대중 교통 시스템 등 녹색 채권은 기후 변화에 맞서 싸우는 신흥 시장의 중추적인 자금 조달 메커니즘으로 더욱 성장할 잠재력이 있습니다.



우리의 일을 지지해주세요!
 우리는 함께 힘을 합쳤을 때 희망이 있다고 믿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여러분의 도움 없이는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 수 없습니다.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에 가입하여, 우리 세계를 변화시키고 있는 기후 위기에 관련한 해결방법과 함께 노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본 기사는 앨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