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완성 4.3평화공원, 계획대로 추진한다”
상태바
“미완성 4.3평화공원, 계획대로 추진한다”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4.04.02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가족과 생존자 의료비 등 지원 현실화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미완성인 4.3평화공원 조성사업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겠다.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2일 오전 10시30분 제주시 연동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4.3특별법이 규정하고 있는 모든 사업은 원래 법이 정한 취지대로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며 4.3과 관련한 주요 공약을 발표했다.


원 예비후보는 “4·3평화공원 조성사업을 당초 계획대로 추진, 제주도민의 자존과 미래, 제주 번영을 위한 새로운 도약의 기반인 4·3평화공원 조성 3단계 사업은 규모가 대폭 축소된 채 반쪽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난 2010년까지 모두 마무리됐어야 할 평화공원 조성사업은 아직도 미완성이라며, 3단계 조성계획을 당초대로 복원해 추진해 120억 원이 아니라 401억 원의 국비를 확보해 하대부지에 복합문화시설 및 4·3치유센터, 4·3올레길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원 예비후보는 “4·3평화공원 3단계 사업이 계획대로 마무리되면 평화공원은 말 그대로 전세계 평화커뮤니티 또는 제주의 마을별 커뮤니티들이 교류하는 장소로 우뚝 섬으로써 평화의 성지로 재탄생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평화재단은 추가 진상조사 사업, 희생자 추모사업, 유족 진료비 지원, 평화문학상 등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증대하는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지만 평화재단에 대한 정부 출연금은 총 400억 원에 그치고 있다. 매년 400억 원에 대한 이자로 20억 원을 지원받으면서 각종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원 예비후보는 “저는 평화재단 출연금을 현재의 두 배 이상으로 획기적으로 증액해 관련 사업이 충실히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해 이를 통해 평화재단이 4·3사업 추진의 실질적인 구심점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원 예비후보는 “현재 생존희생자에게는 8만원, 80세 이상 1세대 유족에게는 3만원씩 매월 지원되고 있다며, 이들은 이미 노동력을 상실한 경우가 대부분으로, 생존 희생자 진료비나 약품대, 건강검진비 등 의료비도 해녀 의료비 수준으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원 예비후보는 “제주도내 곳곳에는 학살터와 수용소, 주둔소, 잃어버린 마을 등 4·3유적지가 산재해 있다며, 다랑쉬굴 유적 등 다양한 유적지를 등록문화재로 지정해 보존하고 역사의 교육장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원 예비후보는 "4.3특별법이 정한 취지는 제주도민에 대한 최소한의 공동체 보상이다. 법은 생색이 아니라 정부의 의무"라며 "4.3특별법이 규정한 모든 사업을 법대로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원 예비후보는 자신의 큰 아버지와 아내의 할아버지가 4.3 당시, 피해 입은 내용을 자세히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