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벌생태안내인 교육과정 인증제 도입
상태바
갯벌생태안내인 교육과정 인증제 도입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09.07.05 0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해양부는 7월3일 갯벌생태안내인 교육과정 인증제 도입을 위한 ‘갯벌생태안내인 교육과정 인증 및 위촉에 관한 규정’을 제정·고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한 해 동안 순천만갯벌을 찾은 관광객이 250만명에 이르는 등 국민들의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로 갯벌생태관광에 대한 수요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갯벌생태에 대한 안내와 해설을 담당하는 전문가이드 양성과 교육과정 개발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그동안 해양연구원, 국립수산과학원 등에서 갯벌생태안내인 교육을 직접 시행해 왔으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마련되지 않은 채 비교육기관에 의한 산발적인 교육이 이뤄져 전문가이드 양성에 한계가 있었다.

이번 제정안에는 갯벌생태안내인 교육과정 인증제 도입 뿐만 아니라 인증교육기관 교육이수자에 대한 위촉에 관한 사항도 포함하고 있다.

제정안 주요내용에 따르면, 갯벌생태안내인 교육과정을 운용하고자 하는 기관은 국토해양부장관에게 인증신청서를 제출, 국토해양부장관은 인증기준에 따른 심사를 거쳐 인증결정을 받게 된다.

또 인증심사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효율적인 인증심사를 위해 ‘갯벌생태교육 인증교육위원회’를 설치·운용하고, 지방해양항만청장 및 지자체장은 인증교육과정을 이수한 자를 갯벌생태안내인으로 위촉할 수 있도록 했다.

국토해양부는 이번에 ‘갯벌생태안내인 교육과정 인증 및 위촉에 관한 규정’이 제정·고시됨에 따라 전문교육기관에 의한 전문가이드 양성기반이 마련됐다며, 갯벌생태안내인이 지자체, 갯벌안내소 등에 채용되는 등 고용이 창출될 뿐만 아니라 갯벌생태관광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출처=국토해양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