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하와이 하나우마 만, 2030년까지 사용 가능한 해변 90%가 물에 잠긴다.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하와이 하나우마 만, 2030년까지 사용 가능한 해변 90%가 물에 잠긴다.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3.05.18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VERSITY OF HAWAIʻI AT MĀNOA 하와이 근해 생태계 보전은 관광 산업의 경제적 지속에 필수적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2030년까지 하나우마 만에서 사용 가능한 해변의 거의 90%가 물에 잠길 수 있다.

사진: 하나우만 만, 제공: 가빈 이와이, 하와이 시 그랜트, 하나우마 만 교육 프로그램<br>
사진: 하나우만 만, 제공: 가빈 이와이, 하와이 시 그랜트, 하나우마 만 교육 프로그램

 

[2023년 5월12일  = ENN] 하나우마 만 자연 보호 구역(HBNP, Hanauma Bay Nature Preserve)의 해수면 상승의 영향에 관한 5년간의 연구는 2030년까지 보호 구역의 사용 가능한 해변의 88%가 수중에 잠길 것으로 예측한다.

마노아 하와이 해양생물학 연구소(HIMB, Mānoa Hawaiʻi Institute of Marine Biology)의 하와이 대학교 연구원들이 수행한 이 연구는 이 깨끗한 자연 목적지의 생물학적, 물리적 및 사회적 수용 능력을 평가했다.

사진: 하나우만 만, 제공: 가빈 이와이, 하와이 시 그랜트, 하나우마 만 교육 프로그램

 

지속 가능한 관광 계획을 돕는 방문객의 영향을 고려했다.

하와이에서는 따뜻한 바다 온도와 높은 물의 가시성으로 인해 85% 이상의 관광객이 해양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하나우마 만으로의 입장 비율(약 85%)은 현지인이 아닌 관광객들로 비슷한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2020년에 HBNP가 9개월간 팬데믹으로 폐쇄된 기간 동안 진행된 이 연구에는 해수면 상승이 이 깨끗한 자연 목적지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예측이 포함되어 있다.

모델은 가장 낮은 예상 해수면 상승(0.5피트)과 가장 높은 조수의 조합이 2030년까지 HBNP의 사용 가능한 해변의 88%를 침수시킬 것임을 보여준다. "사용 가능한 해변"은 모래 지역으로 정의된다.

"해수면이 하나우마 만의 사용 가능한 지역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측은 놀라운 것이었다," 라고 HIMB의 연구원 쿠울레이 로저스(Kuʻulei Rodgers)가 말했다.

"이 예측은 관리자들이 다른 대안과 해결책을 준비하고 개발하는 것을 도울 것이다.“

로저스와 그녀의 팀이 사용한 해수면 상승 모델은 해양 및 지구 과학 기술 대학의 해수면 상승 연구소와 태평양 제도 해양 관측 시스템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 연구의 다른 발견은 물고기의 풍부함과 다양성의 변동, 폐쇄 기간 동안 물의 투명성 증가, 지역 주민들의 HBNP 사용 증가를 포함한다.

 

물고기 비행 시작

연구원들은 물고기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3D 이미지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두 개의 카메라 기술인 비침습적 스테레오 비디오 모니터링을 수행하여 물고기 비행 시작 거리와 다른 종의 최소 접근 거리를 결정했다. 기본적으로, 인간이 헤엄쳐 떠나기 전에 특정 물고기에 얼마나 가까이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사진: 하나우만 만 열대어, 제공: 가빈 이와이, 하와이 시 그랜트, 하나우마 만 교육 프로그램

 

대다수의 물고기는 더 가까이 접근하기 쉬웠고 나중에 도망쳤다. 검은쥐치인 푸알루와 같은 몇몇 종들은 방문객들을 위협으로 인식하지 않는 것으로 보였다.

아마도 그들의 더 큰 크기 때문일 것이다. 이것은 접근하기가 어려운 것으로 밝혀진 다른 종 중에 있는 양놀래깃과(科)의 바닷물고기와 열대 해양 물고기와는 모순되었다.

또한 대유행의 폐쇄 기간 동안 물고기의 풍부함과 바이오매스의 증가가 관찰되었다.

연구원들이 어류 군집의 구성 변화를 조사했을 때 그들은 2020년 12월 HBNP 재개장 이후 어류의 양과 다양성이 그에 상응하는 감소를 발견했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얕은 암초 플랫 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노클링 장소인 "열쇠구멍"이 폐쇄되는 동안 물고기 군집에서 상당한 증가를 목격했다는 것이다.

 

방문자 인구 통계

사진: 하나우만 만 입장객, 제공: 가빈 이와이, 하와이 시 그랜트, 하나우마 만 교육 프로그램

 

2020년 12월 HBNP 재개장에 이어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이 시기에는 일본으로 돌아갈 때 검역 제한이 있는 이유로 2005년 25%였던 일본 방문객이 2022년에는 1% 미만으로 감소했다.

인구 통계의 또 다른 변화는 입장객 중 하와이 주민들이 2001년 3%에서 2022년 13%로 증가했다는 것이다.

하와이 주민들이 예약 없이 조기에 입장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지속적으로 수수료를 면제함으로써 경영진은 이러한 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하와이 근해 생태계의 보전은 관광 산업의 경제적 지속에 필수적이다. 1980년대에 HBNP 방문자 수는 연간 400만 명에 달했다. 2023년에는 방문객 이용이 연간 약 500,000명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여 요인으로는 주 2일 HBNP 마감, 예약 시스템, 수수료 인상, 효과적인 관리 전략 등이 있다.

 

물의 선명도

 

팬데믹으로 인한 폐쇄 기간 동안 물의 투명도는 폐쇄 이전에 비해 56% 더 깨끗했다. HBNP가 25%의 방문객 수용력으로 재개장한 후, 물의 투명도가 30% 감소했다.

파도 높이와 같은 다른 요인들은 방문객 수와 함께 물 선명도의 감소에 기여했다. 하지만 방문객들이 가장 영향력 있는 요소였다.

 

다음은 ENN과 UNIVERSITY OF HAWAIʻI AT MĀNOA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2531-nearly-90-of-hanauma-bay-usable-beach-may-be-submerged-by-2030

 

https://www.hawaii.edu/news/2023/05/10/hanauma-bay-usable-beach/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