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30년 된 퍼즐 해결한다: 기후 변화가 엘니뇨와 라니냐에 미치는 영향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30년 된 퍼즐 해결한다: 기후 변화가 엘니뇨와 라니냐에 미치는 영향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3.05.25 0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엘니뇨는 올해 말에 발생할 수 있다..기후 변화에 더 많이 대비해야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새로운 연구가 30년 된 퍼즐을 해결한다: 기후 변화가 엘니뇨와 라니냐에 미치는 영향

호주국립대학의 연구는 앞으로 세계가 따뜻해짐에 따라 엘니뇨와 라니냐가 어떻게 변화할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2023년 5월19일  = ENN] 우리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인간이 유발한 온실가스 배출은 강한 엘니뇨와 라니냐 현상이 더 자주 발생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지구 기후에 대한 인간의 영향에 대한 중요한 새로운 증거를 제공한다.

30년 이상 동안 기후 연구자들은 인간이 초래한 기후 변화와 엘니뇨 및 라니냐 사건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의아해했다. 우리는 이러한 지식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출발했다.

기후 과학자들은 기후 변화가 해양과 대기에 미치는 영향과 인간 활동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 사이의 상관관계를 오랫동안 관찰해 왔다.

우리의 연구는 이 활동이 엘니뇨와 라니냐 현상을 더욱 극단적으로 만들기 시작한 시기를 조사했다. 심층 분석을 통해 인간이 유발한 온실가스 활동과 엘니뇨 및 라니냐 변화 사이의 관계를 발견했다.

우리의 연구 결과는 5년 동안 진행되었고 미래에 세상이 따뜻해지면 엘니뇨와 라니냐가 어떻게 변할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엘니뇨와 라니냐는 무엇인가?

라니냐는 일반적으로 호주의 많은 지역에 습하고 서늘한 날씨를 가져다준다. 몇 년에 한 번씩 엘니뇨와 교대로 발생하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더 건조하고 더운 조건을 가져온다. 이 두 단계를 함께 엘니뇨-남방 진동이라고 한다.

이 현상은 열대 태평양의 해수면 온도 변화로 진행된다. 엘니뇨가 진행되는 동안, 표면 온도는 평소보다 따뜻하고 라니냐 기간에는 평소보다 더 차다.

해수면 온도의 작은 변화가 대기에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엘니뇨와 라니냐 현상이 전 세계 날씨 패턴에 극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식이다.

엘니뇨-남방 진동은 자연적으로 발생한다. 그러나 지난 50여 년 동안 강력한 엘니뇨와 라니냐 현상이 더 자주 발생했다. 기후 변화가 역할을 했는가? 우리의 연구는 이 질문에 답하기 시작했다.

 

기후 '변동성' 선택 해제

그렇다면 기후 변화가 엘니뇨와 라니냐의 발전에 어떤 영향이 있나?

수십 년간의 기후 변화 관측은 해수면 온도가 따뜻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태평양을 포함한 전 세계의 많은 바다에서 이로 인해 해수면이 아래의 물보다 더 빨리 따뜻해졌다.

우리는 이 온난화가 지난 세기 동안 엘니뇨-남방 진동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이해하고 싶었다.

우리 연구는 43개의 "기후 모델" 또는 지구 기후 시스템의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생성된 여러 시뮬레이션을 분석했다.

먼저 1901~1960년 사이의 시뮬레이션과 1961~2020년 사이의 시뮬레이션을 비교했다. 결과 대부분은 1960년 이후 엘니뇨-남방 진동의 "변동성"이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변동성은 평균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우리의 결과는 1960년 이후 강력한 엘니뇨 및 라니냐 사건이 평균보다 더 자주 발생했음을 보여준다. 이 결과는 같은 기간의 관측치와 일치한다.

그 후 우리는 인간이 온실가스 배출을 증가시키기 전에 수 백 년에 걸친 기후 시뮬레이션을 조사했고, 1960년 이후의 시뮬레이션과 비교했다.

 

다음은 무엇인가?

이전 연구에서는 엘니뇨-남방 진동이 이번 세기에도 계속해서 변화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특히 엘니뇨와 라니냐 현상이 더욱 강렬하고 빈번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강력한 엘니뇨에서 다음 해에 강력한 라니냐로 더 자주 변동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이러한 예측은 다양한 배출 시나리오에 적용된다. 파리협정의 목표대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지구온난화를 1.5℃로 유지하더라도 향후 100년 동안 강력한 엘니뇨는 더 자주 발생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태평양은 많은 열을 보유하고 있어서 소멸하는 데 수십 년이 걸린다.

물론 엘니뇨-남방 진동의 변동성은 이미 감지되고 있다. 2015년 극심한 엘니뇨로 인해 호주 전역에 가뭄이 발생했다. 또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드문 "트리플" 라니냐가 호주 동부에 심각한 홍수를 일으켰다.

엘니뇨는 올해 말에 발생할 수 있다. 기후 변화가 악화함에 따라 우리는 잠재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는 기후 변화에 더 많이 대비해야 한다.

 

다음은 ENN과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2577-new-study-solves-30-year-old-puzzle-how-is-climate-change-affecting-el-nino-and-la-nina

 

https://newsroom.unsw.edu.au/news/science-tech/new-study-solves-30-year-old-puzzle-how-climate-change-affecting-el-ni%C3%B1o-and-la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