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전 세계 저수지가 비어간다.. 총 저장 용량 증가했지만, 다시 채워지는 속도 낮아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전 세계 저수지가 비어간다.. 총 저장 용량 증가했지만, 다시 채워지는 속도 낮아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3.06.26 0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XAS A&M UNIVERSITY 가장 현저한 감소는 인구 증가로 물 수요 증가한 남미와 아프리카에서 발생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전 세계 저수지가 비어가고 있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

텍사스 A&M 공과대학(Texas A&M) 연구원들은 7,000개 이상의 전 세계 저수지의 위성 데이터를 사용하여 총 저장 용량은 증가했지만, 다시 채워지는 속도는 예상보다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사진: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수력발전 댐인 브라질 이타이푸 댐. 상대적으로 저수지 저장량의 감소는 특히 남아시아, 아프리카 및 남미를 포함한 지구 남부에서 두드러진다. 새로운 저수지를 건설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데이터에 따르면 저수지가 예상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6월21일= ENN] 물은 인류의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이다. 세계 인구가 증가하고 기후가 따뜻해짐에 따라 물 수요도 증가한다. 지난 20년 동안 새로운 저수지 건설로 인해 총 저장 용량이 전반적으로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저수지는 점점 더 비어가고 있다.

텍사스 A&M 대학의 재키 토목 및 환경 공학부의 후이린 가오(Huilin Gao) 부교수는 1999년부터 2018년까지 7,245개의 전 세계 저수지의 저장 변동을 추정하기 위해 위성 데이터를 사용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사용했다. 연구원들은 그들의 연구 결과를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에 발표했다.

전반적으로 전 세계 저수지 저류량은 새로운 저수지 건설로 인해 연간 28㎦ 증가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데이터에 따르면 저수지가 채워지는 비율은 예상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1세기에 세계 인구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변화하는 기후의 맥락에서 증가하는 수요를 따르기 위해 지표수 저수지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다."라고 가오는 말했다.

"그러나 저수지에서 사용 가능한 물의 양과 그 추세는 전 세계적으로 잘 정량화되지 않았다.“

연구원들은 글로벌 저장소 스토리지 데이터 세트를 개발했으며, 이 데이터 세트는 온라인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의사 결정권자와 더 넓은 과학계에 도움이 된다. 이는 전 세계 저수지 저장 조건을 추적하는 데 있어 상당한 발전을 의미한다.

예상되는 물 유출량 감소와 물 수요 증가를 고려할 때, 저수지 건설로 인한 저장 수익 감소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잠재적으로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미래의 물 수요를 해결하는 것이 새로운 저수지 건설에만 의존할 수 없다는 것을 나타내며, 새로운 관리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 연구를 통해, 우리는 새로운 저수지 건설의 사회 경제적 이익과 개발도상국의 증가하는 물 수요와 물 이용 가능성 감소 사이의 긴장을 재평가하기 위한 새로운 관점을 공유한다," 라고 텍사스 A&M 출신으로 현재 사우스웨스트 대학의 지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박사 후 연구원인 야오 리(Yao Li) 박사가 말했다.

저수지 저장량의 감소는 특히 남아시아, 아프리카 및 남미를 포함한 남반부에서 두드러진다. 새로운 저수지를 건설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데이터에 따르면 저수지가 예상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현저한 감소는 인구 증가로 물 수요 증가에 이바지하는 남미와 아프리카에서 발생한다.

대조적으로 북미와 유럽 지역을 포함한 지구 북부의 저수지는 최대 용량에 도달하는 추세를 경험하고 있다. 오대호 및 시베리아와 같은 고위도 지역의 저수지는 주로 인구 밀도가 낮고 인간 활동의 영향이 적기 때문에 비교적 높은 저장 용량을 나타낸다.

이 분석에서는 침전 과정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전반적인 저장 용량 감소는 보수적이다.

이 연구에 이바지한 다른 사람들로는 스탠포드 카네기 과학 연구소의 박사후연구원이자 현재 지리 과학 및 천연자원 연구소의 연구원인 강 자오 박사와 버지니아주 블랙스버그에 있는 버지니아 폴리테크닉 및 주립 대학교의 수문학 및 원격 감지 조교수 조지 H. 앨런 박사가 있다, 리와 자오는 둘 다 가오 박사의 연구 그룹인 가오 수문학 연구 그룹에서 일했던 전직 텍사스 A&M 학생들이다.

이 연구는 NASA와 Texas A&M President's Excellence Fund X-Grants Program의 자금 지원을 받고 있다.

 

다음은 ENN과 TEXAS A&M UNIVERSITY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2781-new-study-reveals-global-reservoirs-are-becoming-emptier

 

https://today.tamu.edu/2023/06/16/new-study-reveals-global-reservoirs-are-becoming-emptier/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