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자연재난, 식량안보...글로벌 위기 대응, 외교부와 적십자 손잡아
상태바
기후변화, 자연재난, 식량안보...글로벌 위기 대응, 외교부와 적십자 손잡아
  • 고현준
  • 승인 2023.09.13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국제적십자사·적신월사연맹(IFRC)-대한적십자사 간 인도적 지원 분야 협력 양해각서 개정

 

 

 

외교부와 국제적십자사·적신월사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Red Cross and Red Crescent Societies, IFRC), 대한적십자사는 13일 외교부에서 인도적 지원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3자간 양해각서(MOU) 개정안에 서명했다.

IFRC는 재난 위험 경감 및 재난 대응 분야에서의 전문성은 물론, 대한적십자사를 포함, 191개국 국별적십자사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기구로, 우리 정부는 이 양해각서를 지난 2012년 6월 체결한 이래 인도적 지원 분야에서 3자간 협력을 강화해 왔다.

이번 개정안은 기존 양해각서가 처음 체결된 이후 11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최근 기후변화, 자연재난, 보건, 식량안보 등 복합적 위기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을 반영하여 3자 협력의 범위를 확대하고자 마련됐다.

박진 외교부장관과 김철수 대한적십자사 회장이 임석한 가운데, 원도연 외교부 개발협력국장, 카스테야노스(Xavier Castellanos Mosquera) IFRC 사무차장, 이상천 대한적십자사 사무총장이 개정 양해각서에 서명했으며, 동 서명식에는 대한적십자사 소속 직원들도 참석했다.

 

박진 장관은 “우리 정부와 대한적십자사가 합심하여 튀르키예 이재민 임시 거주촌을 지원하는 등 활발한 협력을 이어가고 있음”을 평가하고, “세계적인 인도적 지원 네트워크와 역량을 가진 IFRC와 함께 보다 효율적이고 국격에 맞는 지원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철수 대한적십자사 회장은 “이번 양해각서 개정을 통해 복합적인 인도적 위기 대응에 있어 외교부와 국제적십자운동 간 협력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하고, “대한적십자사도 분쟁과 재난 상황에서 인도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카스테야노스 IFRC 사무차장은 “우리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수원국에서 공여국으로 탈바꿈한 대한민국의 기적을 재난으로 고통받는 국가에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외교부는 이번에 개정된 양해각서를 바탕으로 재난 위험 경감뿐만 아니라 기후변화, 식량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체적인 협력사업을 발굴하는 등 복합적인 글로벌 위기 대응을 위해 IFRC 및 대한적십자사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