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경제, 문화 중심 삼도2동..‘아름다운 향기가 나는 삼도2동’ 만들겠습니다”
상태바
“정치, 경제, 문화 중심 삼도2동..‘아름다운 향기가 나는 삼도2동’ 만들겠습니다”
  • 김태홍
  • 승인 2024.01.31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내기 신임 동장 모세혈관 역할 충실..문부자 동장에게 듣는다.

읍. 면. 동은 우리 온 몸에 퍼져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모세혈관의 역할과 같다. 모세혈관의 막힘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는 것이 읍. 면. 동의 역할이다.

특히 읍. 면. 동장은 그 지역에 기관장이다. 하지만 화려하지는 않다. 하루가 멀다 하고 지역 행사에 참여하고, 민원 현장을 돌아봐야 한다.

지역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시청·도청을 오가고, 도의원을 만나 읍소도 해야 하는 자리다.

본지는 올해 상반기 정기인사에서 발령 난 새내기 읍면동장들의 인터뷰 내용을 보도한다.(편집자 주)

제주시 삼도2동은 선사시대 이래 사람들이 거주한 유서 깊은 탐라의 발상지이며, 아득한 삼국시대부터 탐라국의 행정 중심지였다. 또한 육지부와 왕래하는 포구로 이어져 내려와 제주의 정치ㆍ경제ㆍ문화의 중심지를 이루기도 했다.

천년의 역사를 면면히 이어온 탐라국의 숨결을 따라 현재 역시 전통문화 유적지인 관덕정, 제주목 관아, 향사당 등을 보유한 역사 문화의 마을이며, 제주시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 행정수요가 증대하고 있고, 각종 하천 복개, 탑동 해안지 매립 등으로 인한 상권 및 주민편익공간이 조성되어 있는 날로 발전하는 풍요한 곳이다.

삼도2동 면적은 0.83 이고 인구는 지난해 말 기준 외국인을 포함, 8112명이며, 행정구역으로는 19개통 109개 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부자 삼도2동장은 사회복지 직으로 사회복지는 물론 전체적인 업무처리 과정에서도 탁월한 복지전문 베테랑이다.

문부자 삼도2동장은 기자와 인터뷰를 가진 자리에서 “주민센터와 자생단체, 동민들이 밝은 얼굴로 서로 인사도 나누고 이웃을 배려하는 마음과 더불어 삼도2동이라는 지역 공동체가 더욱 발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혀 강한 포부를 알 수 있었다.

 

- 삼도2동장으로 부임했는데 동민들에게 인사의 말씀 해주시지요.

“삼도2동 동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올해 상반기 정기인사에서 삼도2동장으로 부임한 문부자입니다. 제주 역사의 산실인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에 삼도2동장으로 부임하게 돼서 매우 영광스럽습니다. 직원들과 빈틈없는 행정서비스 추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삼도2동에는 어떤 자생단체들이 있는지 그리고 이들 단체들은 지역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말씀해 주시지요.

“언제나 동민을 위해 봉사 해주시는 주민자치위원회, 통장협의회, 지역자율방재단,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새마을부녀회, 바르게살기위원회, 연합청년회, 민속보존회, 체육회, 노인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청소년지도협의회 등 많은 12개 자생단체가 있으며, 남성 마을회, 무근성 마을회, 향사 마을회 3개 마을회가 있습니다.

이들 단체들은 지역현안 해결, 환경정비, 이웃을 위한 봉사와 나눔, 재난방재활동, 경로잔치, 동민체육대회 등 단체 목적에 맞는 봉사로 따뜻하고 행복한 지역공동체를 위해 많은 활동하고 있습니다.“

 

- 이들 자생단체들은 동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단체들로 보이는 데 이 기회에 감사의 말씀과 당부의 말씀을 해주시지요.

“맞습니다. 늘 지역사회를 위해 궂은일을 마다하지 않으시고 솔선수범해 봉사해 주시는 자생단체 회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모두가 행복한 삼도2동이 되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 드립니다.”

 

- 현재 삼도2동 현안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지요.

“교통과 쓰레기 등 환경문제와 단독가구 증가에 따른 고독사 문제 등 행정수요 증가와 보편화된 복지정책 등으로 좀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다양한 지역현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적극적인 홍보로 서비스 내용을 잘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거나 누락되는 사례가 없도록, 현장을 많이 찾아다니고 동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해결해 나가겠습니다.“

 

- 지역현안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현안이 발생하면 동민들과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지요.

“삼도2동이 15분 도시 제주 시범지구에 선정이 됐습니다. 동민들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해 기본계획 수립에 포함되기를 바랍니다.

또 삼도풍류축제, 향기 나는 마을 조성, 아름다운 거리 만들기 등을 통해 삼도2동을 알리는데 먼저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현안해결을 위해 동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추진과정에 대한 충      분한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소통의 자리도 마련하겠습니다.“

문부자 제주시 삼도동장
문부자 제주시 삼도동장

- 앞으로 삼도2동을 어떻게 이끌어 나갈 것인지, 그리고 동민들에게 당부의 한 말씀 해주시지요.

“동장이 삼도2동을 이끌어 나간다기 보다는 동민 여러분의 의견을 소중히 듣고 ‘아름다운 향기가 나는 삼도2동’을 만들겠습니다.

또 주민센터와 자생단체, 동민들이 밝은 얼굴로 서로 인사도 나누고 이웃을 배려하는 마음과 더불어 삼도2동이라는 지역 공동체가 더욱 발전 할 수 있도록 관심을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장시간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취재. 사진=김태홍 편집국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