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차가운 해양 생태계에서 발견된 열대 산호 감염 기생충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차가운 해양 생태계에서 발견된 열대 산호 감염 기생충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4.04.16 2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산호충류는 감염시키는 상대에 따라 다른 영향 미칠 가능성 있다."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차가운 해양 생태계에서 발견된 열대 산호 감염 기생충

사진: 코랄리콜리드(Coralicolids, 산호충 감염성 첨복포자충류)에 양성 반응을 보인 C. 캘리포니카 산호

 

[2024년 4월11일 = ENN]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 식물학자들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열대 산호초를 감염시키는 것으로만 생각되는 기생충들이 북동 태평양을 따라 있는 차가운 해양 생태계의 매우 다양한 생물체에서 발견되었다.

커런트 바이올로지(Current Biology)에 발표된 이 연구 결과는 산호충류의 범위를 크게 확장시켜 기생충이 말미잘과 다른 냉수 해양 무척추동물과 같은 산호와 관련된 다양한 유기체를 전 세계에 감염시킨다는 것을 시사한다.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의 생물 다양성 연구원이자 이번 연구의 수석 저자인 패트릭 킬링(Patrick Keeling) 박사는 “이는 미생물 생물 다양성을 표본화하기 위해 고안된 우리 전략의 중요한 맹점을 강조한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우리가 환경 다양성을 샘플링하고 측정하고 해석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현재의 접근 방식에는 해당 다양성의 중요하고 잠재적으로 엄청난 부분이 분명히 누락되어 있기 때문이다. “

코랄리콜리드(Coralicolids, 산호충류)는 같은 환경에 사는 동물의 직접적인 표본이 아니라 토양, 해수 또는 공기의 표본인 수억 개의 환경 서열을 기반으로 산호초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졌다.

그러나 킬링 박사와 그의 팀은 환경 순서에서 미생물 다양성을 조사하는 방식이 특정 종류의 기생충에 대해 편향되어 있을 수 있다는 의심을 품었다.

행운도 발견과 약간 관련이 있다. 2019년 열대 산호초에서 산호충류를 발견하였지만, 이후의 코로나19 여행 제한으로 인해 킬링 박사 팀은 본질적으로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기생충 그물을 던질 수밖에 없었다.

처음에는 브리티시컬럼비아 해안에서 떨어진 걸프 제도 남부 중 하나인 갈리아노 섬의 부두에 있었다.

연구팀은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해안의 5개 지역에서 산호초가 아닌 환경의 냉수성 강장동물 9종으로부터 325개의 샘플을 수집했다.

표본 추출은 온대 해양 환경의 차가운 물에서 온 다양한 범위의 강장동물을 포함했다. 샘플은 중합효소 연쇄 반응(실험실 핵산 증폭 기술)과 핵 소단위 rRNA의 배열을 사용하여 산호충류 감염에 대해 검사했다.

기생충은 백화현상 동안 산호 사망률과 상관관계가 있지만, 산호 또는 다른 유기체에 정확히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불분명하다.

"산호충류는 감염시키는 상대에 따라 다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라고 논문의 제1저자인 UBC 연구원 모렐리아 트르자델(Morelia Trznadel)은 말한다.

"우리 연구에서 발견한 기생충 계통은 숙주 사이를 매우 자주 '점프'하는 것 같다. 이미 산호의 백화현상 중에 더 나쁜 반응과 연결되어 있지만 모든 숙주에게 똑같이 해로운지는 알 수 없다."

미래에 연구원들은 새로 발견된 심해 암초를 포함하여 태평양 연안의 더 북쪽에 잠재적인 숙주를 포함하도록 표본의 추출을 확장하기를 원한다.

이 연구는 고든 베티 무어 재단과 하카이 연구소의 지원을 받았다.

 

다음은 ENN과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74420-tropical-coral-infecting-parasites-discovered-in-cold-marine-ecosystems

 

https://science.ubc.ca/news/tropical-coral-infecting-parasites-discovered-cold-marine-ecosystems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