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에너지절약”생활속의 작은실천, 탄소포인트제!
상태바
(기고) “에너지절약”생활속의 작은실천, 탄소포인트제!
  • 문상복
  • 승인 2013.09.14 0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상복 용담2동주민센터 주무관

문상복 용담2동주민센터 주무관
어느덧 더위가 한풀 꺽인 듯 바람도 선선하고 전형적인 가을 날씨를 보여주는 것 같다. 하지만 지난여름 심각한 기후 변화로 인하여 전력대란이 발생하고 농작물이 메말라 죽는 등 최악의 가뭄피해가 발생하였다.

이처럼 제주도의 기후는 아열대기후로 접어들고 있어 주요 작물의 재배지가 북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장기간 폭염으로 작물의 생태계가 파괴되는 등 기후온난화로 인하여 인간의 삶 자체를 위협하는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다.

인간을 위협하는 기후변화의 주범은 “지구온난화”임을 이제는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따라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려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때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국민 개개인이 온실가스 감축활동에 직접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제도로 가정, 상업시설, 기업이 자발적으로 감축한 온실가스 감축분에 대한 인센티브를 지자체로부터 제공받는 범국민적 기후변화 대응활동으로 2009년 전국적으로“탄소포인트제”를 도입시행하고 있다.

탄소포인트제에 참여하게 되면 가입시점부터 과거2년간 월평균 전기사용량을 기준으로 해서 전기 온실가스 감축율이 5%이상 감축된 경우 10%이내 10,000원, 10%이상 20,000원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탄소포인트제에 참여하려면 참여자의 거주시설에 전기 등의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고유번호가 있는 계량기가 부착되어 있어야 하며, 그러하지 않은 경우 다른 객관적인 방법으로 참여자의 전기 등 사용량 확인이 가능하여야 하며, 탄소포인트 신청은 신청서 작성 후 용담2동 주민센터로 제출하거나, 온라인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www.cpoint.or.kr)에서 가입하면 된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시범적으로 2008년 공동주택에 대하여 탄소포인트제를 도입한 이후 5년이 지난 현재까지 탄소포인트제도 관련 공무원에 대한 교육실시와 시민들의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다각적인 홍보활동을 한 결과 많은 시민들의 참여가 이루어졌지만 아직도 시민들의 무관심으로 인한 탄소포인트제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자발적인 참여가 부족한 편이다.


탄소포인트제는 국가 기후변화 온실가스 대응에 주체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제도로 성공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는 국민 개개인의 자발적 참여가 필요하다.

에너지절약!!!
이제는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조건이 되었다. 어쩌면 그 누구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우리 모두의 의무이자 책임이 된 것이다.


얼마전 “지구를 사랑하면 행동하라”라는 슬로건의 환경을 위한 공익광고가 나왔다. 실내온도 26℃이상 유지, 전력 파크시간대 전력 사용 자제, 사용하지 않는 전기플러그 뽑기 등 일상생활속의 작은 행동을 실천하하는것만으로도 에너지 절약에 보탬이 될 수 있다.

지구온난화를 방지하고 사계절 아름답고 쾌적한 자연환경속에서 인간으로서의 질높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작은 실천이 필요할 때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