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문 예비후보, 연구시범학교 대폭 축소
상태바
이석문 예비후보, 연구시범학교 대폭 축소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4.03.23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문 교육감 예비후보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 교육감 예비후보는 23일 “방만한 연구시범학교 운영으로 교사들이 교육에 집중하지 못해 공교육 정상화를 방해하고 있다”며 대폭축소를 약속했다.


이 예비후보는 “현재 학교 수의 두 배가 넘는 각종 연구시범 학교가 운영되고 있다”며 “다른 지역에 비해 제주가 특히 정도가 심하다. 관리가 불가능할 정도”라고 지적했다.
 

이 예비후보는 “이로인해 교사들이 교재연구나 생활지도 등 본연의 역할에 집중하지 못하고 있다”며 “그 피해는 학생들에게 전가되고 있다. 대폭 축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지역에서 특별한 과제를 수행하는 학교는 연구학교 외에 ‘시범학교, 자율학교, 선도학교, 모델학교, 거점학교, 창의경영학교,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학교, 안심학교, 친화학교, 행복학교, 특별지원학교’ 등 다양한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다. 편성된 예산도 60억 원이 넘는다.


현재 제주도에는 초등학교 110개, 중학교 44개, 고등학교 30개, 특수학교 3개를 포함해 모두 187개의 학교가 있다. 교육청에서 작성한 2014년 주요업무계획에서 연구학교 등을 모두 산출한 결과 408개 학교에 이르렀다. 이는 학교별로 약 2.2개의 과제를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 예비후보는 “연구 점수가 승진점수와 연계돼 교사들의 업무가 엄청나게 과중하다”며 “학생들을 위한 질 높은 교육이 멀어질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범(연구)학교가 많아서 내놓은 결과물이 좋았다면 지금 제주교육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최고의 교육이 됐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 예비후보에 따르면, 일선 교사들은 “연구학교 보고나 발표에 몰두하느라 교재연구와 학생상담, 생활지도가 소홀해진다”며 “그 피해는 결국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돌아가고 있다”고 이구동성으로 지적하고 있다.


이 예비후보는 “그동안의 운영결과를 바탕으로 면밀한 평가를 통해 반드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12년 “연구과제는 줄이고 평가·환류 체계를 마련토록 하는 내용으로 방만하게 운영되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도록 권고”했었다. 교육부가 아닌 제3의 기관에서 보더라도 연구학교가 결코 교육적으로 운영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인정한 결과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