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수돗물 안심..삼다수도 지하수”
상태바
“제주 수돗물 안심..삼다수도 지하수”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10.31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훈 부장 “도민들 안심하고 수돗물 음용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밝혀

 
제주도내 모든 정수장에서 인공방사성물질이 검출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청정지하수라는 것이 입증됐다.

제주자치도 상하수도본부(본부장 강창석)는 도내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는 정수장 17개소의 수돗물을 제주대학교 원자력과학기술연구소에 의뢰해 인공방사성물질 함유 여부를 조사한 결과 모두 불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상하수도본부에 따르면 정수장 16개소 및 추자도 해수담수화 시설 등 모두 17개소의 시설에서 생산된 수돗물에 대하여 요오드-131, 세슘-134, 세슘-137 등 인공방사성물질 3항목에 대해 검사한 결과 모두 불검출 됐다.

지난 2013년부터 연 1회 정기적으로 조사한 지난 5년간의 결과에서도 모두 불검출 되어 안전한 것으로 밝혀졌다.

수돗물에서의 인공방사성물질 함유여부 조사는 과거 외국의 원전사고로 인해 방사성물질의 수돗물 함유여부에 대한 국민적 관심의 대상이 된 이후, 도내 수돗물에 대해서도 안전성을 확인해 도민들이 안심하고 음용할 수 있도록 실시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도 인공방사성물질 함유여부 조사를 연1회 정기적으로 실시, 원전사고·핵실험 등 외부요인에 의한 인공방사성물질 함유 가능성이 발생할 경우에는 상황 변화에 따라 조사주기를 탄력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상하수도본부는 청정한 수돗물의 공급과 안전성을 알리기 위해 수질검사 항목의 확대, 우리집 수돗물 안심확인제, 공공시설 음수대 수질인증제 등 수돗물의 수질 안전성을 확인하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취수원, 정수장, 수도꼭지 등 수돗물 생산에서 공급과정까지 철저한 수질검사를 실시해 도민들이 안심하고 수돗물을 음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종훈 상하수도본부 상수도부장
이종훈 상하수도본부 상수도부장은 “제주도 수돗물은 삼다수와 차이가 없다”면서 “수돗물이라고 하는 인식 때문에 수돗물을 직접마시는 것을 기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장은 “제주도 삼다수도 지하수를 끌어올려 생산하고 있다”며 “제주 수돗물은 삼다수 원료라며 수돗물을 안심하고 마셔도 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