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목적 '공유수면 매립' 제동 정당"
상태바
"상업목적 '공유수면 매립' 제동 정당"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1.05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 '한림읍 옹포리 해안가 인근 원상보전 필요' 판단

제주지방법원 행정부(재판장 김진영 부장판사)는 A건설사가 제주시를 상대로 제기한 유수면매립기본계획 반영요청거부처분취소 소송을 각하했다고 5일 밝혔다.

재판부는 이번 소송에 있어 A사가 소송을 제기해야 할 대상은 제주시가 아니라 제주도로 판단했다.

다만 재판부는 재판의 쟁점이 된 공유수면 매립기본계획 등에 대해 A사가 제기한 주장에 대해서 적법 여부를 예비적으로 판단했을 때도 A사의 요청은 결국 배척할 수 밖에 없다고 판단했다.

재판에서 A사는 지난 2002년 제주시 한림읍 옹포리 해안가 인근의 토지를 매수한 뒤, 지난 2016년 해당 토지 인근 7만872㎡ 해상을 매립하는 내용의 사업 계획서를 제주시에 제출했다.

제주시는 해당 계획서를 다시 제주도로 전달했고, 제주도는 공문을 통해 '해당 공유수면은 제주해안의 특성을 잘 간직하고 있는 곳으로 원상보전이 필요하고, 사업계획이 호텔·아파트 등 수익사업 위주로서 공유자원 가치 제고를 우선시하는 제주미래비전과 맞지 않으므로 매립기본계획에 미반영하고자 한다'고 제주시에 전달했다.

공문을 회신한 제주시는 A사에 해당 내용을 전달했으나, A사는 이에 반발해 소송을 제기했다.

재판에서 A사는 △공유수면 매립계획 결정권자는 제주자치도지사이므로 제주시가 처분한 것은 무효 △공익성이 부족하다는 취지로 처분을 했으나, 사업계획을 공익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보완.수정하는 것이 가능한데도 기회를 보장하지 않고 신청을 거부한 것은 위법 △해당 공유수면은 과거 2차례 매립기본계획이 수립됐다가 실효됐는데 이는 단순히 예산부족 등으로 인했던 것이며, 해당 부지는 적극적 개발이 필요한 장소로 주목받는 곳 △매립사업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과 지역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매립기본계획 반영을 거부한 것은 위법 등을 주장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매립계획을 거부한 것은 제주도지사이고, 제주시는 단순히 전달했다고 볼 수 있다"면서 "수립권자(도지사)가 해당 공유수면의 원상보전 필요성과 A사의 계획이 갖는 수익적 성격 등을 들어 거부처분 한 것은 행정청에 부여된 재량권을 일탈.남용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시했다.

한편 각하는 소송의 대상 등 각종 요소에 있어 조건을 갖추고 있지 못할 때 법원이 내리는 결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