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생활 속 세금 고민, 제주도 마을세무사와 무료 상담
상태바
(기고)생활 속 세금 고민, 제주도 마을세무사와 무료 상담
  • 송상임
  • 승인 2018.03.09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상임 애월읍사무소 재무담당
송상임 애월읍사무소 재무담당

요즘 우리도의 지가가 대폭 상승되어 생활 곳곳에서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여러 가지 고민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세금 문제도 예외는 아니다. 예전에는 부담 없이 처리할 수 있었던 세무관련 사항들도 이제는 더욱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며 안이하게 세무 관련 업무를 처리했다가는 예기치 않은 낭패를 받을 수도 있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이럴 때 똑똑하게 세금 관련 문제를 처리할 수 있도록 마련된 ‘우리동네 마을 세무사’제도를 소개하려고 한다.

‘우리동네 마을 세무사’제도란 주민들의 세금고민 해결을 위해 무료 세무상담 서비스(재능기부)를 제공하기로 약속한 우리 지역 세무사이다.

우리동네 마을세무사는 지방세 및 양도소득세・부가세・지방소득세 등 국세와 관련하여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는 제도로 세무사 상담비용이 부담되는 주민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일정금액 이하 소액의 청구 세액에 대해 재산수준 등을 고려한 영세납세자는 지방세 불복청구 시 신청서 작성 등도 지원해 주는 제도이다. 다만 저소득층, 영세사업자 등을 우선 상담하기 위해 일정금액 이상 재산 보유자 등의 경우 상담이 제한이 될 수도 있다.

우리동네 마을세무사와 상담을 하려면 우선 전화, 팩스, 이메일을 통해 상담을 하고, 추가 상담이 필요하거나 복잡한 문제나 말로 설명이 어렵다면 세무사 사무실 등에서 직접 만나 조언을 받을 수도 있다.

가까운 마을 세무사를 쉽게 찾는 법은 행정안전부와 각 자치단체 홈페이지(인터넷 검색창에서 ‘마을세무사’입력), 자치단체 민원실, 읍면동에 비치된 홍보자료 등에서 찾을 수 있으며 우리도인 경우는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www.jeju.go.kr)에서 ‘마을세무사’로 검색하거나 도 홈페이지의 분야별 정보에서 예산/재정/세정란에서 확인할 수 있겠다. 지역별로 마을세무사의 성명, 연락처, 이메일 주소 등이 자세하게 안내가 되어 있으며 제주시 지역인 경우 12명의 마을세무사가, 서귀포 지역은 8명의 우리동네 마을세무사가 세무와 관련하여 무료로 재능기부 활동을 하고 있다.

모쪼록 생활에서 부딪치는 세무관련 문제를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고 우리동네 마을세무사의 맞춤 상담을 통해 비용도 아끼고 세금에 대한 무조건적인 거부감도 없애면서 현명하게 처리해 나가는 지혜도 필요할 것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