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룬궁, 종교도 아니고 조직도 없습니다”
상태바
“파룬궁, 종교도 아니고 조직도 없습니다”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8.05.18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파룬따파 수련으로 건강한 삶을 사는 오세정 회장
 

 

중국에서 시작돼 선풍적인 수련자를 배출했던 파룬궁이 제주에서 서서히 기지개를 켜기 시작했다.

신제주의 몇몇 중국인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 걸린 ‘파룬따파’는 무엇을 의미하며 왜 그들은 몇몇 끔찍한 사진들과 중국어로 된 내용을 그들에게 전파하고자 하는 것일까..

중국에서 장기적출 등 정부로부터 수많은 탄압을 받아왔던 파룬궁이 제주에서 매일 수련회를 갖는 이유는 또 무엇일까..

유독 신제주 지역에서 파룬궁의 실상을 전하는, 의혹과 궁금증이 큰 파룬궁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파룬궁을 제주에서 전파하고 있는 오세정 삼화백화 회장(62세)을 만나 파룬궁이 무엇인지에 대해 들어봤다.

제주에서 파룬궁을 알리고 있는 오세정 회장

 

-파룬궁에 대해 궁금증을 갖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어떻게 파룬궁과 만나게 된 것인지요..

“제가 파룬궁을 접하게 된 것은 건강 때문이었습니다. 2002년에 강릉에 내린 엄청난 폭우 때 제 고향인 강릉의 3분의 1이 모두 물에 잠겼지요. 그때 제 사업은 망하고 몸도 망가졌습니다. 당시 간경화로 생존기간이 2년밖에 안 남았다는 진단을 받았었습니다.

파룬궁을 접하게 된 것은 생활기공을 꾸준히 하면서 기공에 대해 이미 알고 있었고 스승님이 주신 전법륜이라는 책을 읽은 것이 계기가 됐지요. 그동안 내가 공부한 것이 유치원 정도의 수준이었다면 파룬궁은 대학원 박사코스에 입학하는 것이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내가 찾던 바로 그 수행법이었습니다. 그 책을 읽고 바로 파룬궁이 무엇인지를 이해했지요.

그렇게 해서 시작한 파룬궁 수련은 얼마 하지도 않았는데 몇 개월이 지나자 아픈 몸이 다 나은 것입니다. 당시 길어야 2년 전후 밖에 못산다고 했는데 놀라운 결과였지요. 그게 20년전 이야기입니다. 파룬궁을 수련하다보면 이와 같이 상상하지도 못할 일들이 많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인연이 되는 사람들끼리 만나 함께 수련을 하는 것입니다.“

 

-종교도 아니고 정치색을 띠지도 않는 모임이라고 하는데..운영은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파룬궁은 순수한 수련단체인데 중국공산당이 초기에는 이를 장려했다가 수련자수가 많아지자 이를 사이비종교로 몰아 탄압을 했습니다. 죽을 병에 걸렸던 내가 뜻밖에도 파룬궁 수련을 통해서 진정한 건강을 되찾았는데, 중국에서 공산당이 파룬궁을 온갖 거짓말로 음해하며 탄압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았습니다. 그래서 한국을 찾는 중국관광객들에게 중국의 인권유린 문제를 제대로 알려주는 일을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제 고향인 강릉에서 이를 알리다가 중국인이 온다고 하면 춘천에도 가보고 인천에서도 해보고..중국인들이 많이 오는 곳에서 그런 중국의 잔악한 인권유린문제에 대해 알리는 노력을 계속해 왔습니다. 하지만 노력에 비해 큰 성과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핫 플레이스로 뜨고 있는 제주를 선택한 것입니다.

파룬궁은 수련과 관련하여 일체 돈을 걷거나 모으지 않습니다. 사단법인이라는 단체가 있지만 구성원의 자율성이 최대한 보장되는 아주 느슨한 단체입니다.

각자 자기 직업을 갖고 있으며 단체활동에는 큰돈이 들지 않고 가령 행사를 할 때 필요한 돈은 여건이 되는 수련생들이 자발적으로 기부한 돈으로 해결하므로 대부분의 수련생들은 누가 돈을 냈는지조차 알지 못합니다.

저도 자발적으로 이 활동을 하고 있고 이런 비용은 제가 운영하는 이 작은 백화상점 운영수입으로 충당하고 있습니다.”

 

 

-제주도에는 수련자가 몇 명이나 되는지요..

“제주도에서 함께 수련을 하는 사람은 약 50여명 정도 됩니다. 그 중 반은 중국인이고 반은 제주분들입니다. 공무원 중에서도 이곳을 찾아오는 분이 있습니다. 저희들은 매일 오전 4시30분에 삼무공원에 모여 오전 7시까지 함께 수련을 하고 출근합니다. 비가 오나 눈이오나 그 모임은 늘 계속됩니다...우리에겐 조직명부가 없습니다. 수련하고 싶은 사람은 수련하고 하기 싫으면 하지 않는 자유 수련법이지요..”

 

-이 수련법은 역사가 얼마나 오래된 것입니까..?

“파룬궁 수련은 이미 5천 년 전부터 있었던 전통 심신수련법이라고 합니다.. 이를 창시하신 이홍지 대사님께서 1992년에 세상에 전파한 것입니다. 파룬궁은 진,선,인을 추구합니다. 진은 진실되고 바른 삶을, 선은 선한 삶을, 인은 인내를 상징합니다. 수련생들은 진,선,인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련을 하다보면 자연히 도덕성이 향상되고 인성을 회복하게 되어 어디에서나 좋은 사람이 되게 됩니다. 욕심과 집착이 없어지면서 내 몸과 마음의 건강이 회복되고 전체적인 인생이 좋아지는 것입니다, 파룬궁을 수련하는 사람들은 거짓말을 하지 않고 바르게 살기 때문에 나쁜 짓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중국공산당원 중에서도 파룬궁을 수련한 자는 부정한 일을 하지 않게 되지요. 사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1999년 당시 중국공산당원이 5천6백만 명인데 파룬궁 수련자는 1억 명을 넘어 공산당이 위협을 느끼고 이 파룬궁을 탄압하기 시작했다는 사실입니다.

지난 19년 동안 중국에서 장쩌민 일당에 의해서 파룬궁 박해가 계속되어 왔지만 수련자들이 바른 것에 대한 신념을 포기하지 않고 수련을 견지하며 박해에 반대해오고 있는 것은 대단한 장거입니다.”

 

 

-파룬궁 수련을 하면 왜 아픈 몸이 낫는 것입니까..

“정신적으로는 진, 선, 인 수련을 통하여 욕심과 집착을 줄여나가고, 육체적으로는 5장공법으로 구성된 간단한 연공동작을 통하여 전신의 맥이 열리면서 면역체계가 작동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우리 안에는 자연치유력이 있다고 하지 않습니까? 파룬궁은 수련이고 수련의 목적이 병을 치료하는 것은 아니지만 수련과정 중에서 몸과 마음의 조화를 찾아 진정한 건강이 회복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도 파룬궁수련자가 많아지면 국가적으로도 의료비부담이 크게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

 

-파룬궁을 창시한 이홍지 선생은 어떤 분입니까..

.“이홍지 선생님은 중국 길림성 장춘시에서 출생하셨고 파룬궁 전파를 통하여 세계인의 평화에 기여한 공로로 2001년부터 4년 동안 연속해서 노벨평화상 후보에 올랐던 분입니다. 이미 유럽이나 미국, 캐나다 등 서방 선진각국의 정치지도자들이나 의회에서는 파룬따파와 이홍지 선생님께 수많은 감사장과 상장을 수여하기도 하였습니다.

1994년 말까지 중국에서 파룬궁의 전파를 마치셨고, 파룬궁 탄압이 시작되기 3년 전인 1996년 세계의 걸출한 인재 자격으로 미국 영주권을 얻어 미국에 이민 가셨습니다. 중국 공산당은 1999년 파룬궁을 탄압하면서 이홍지 선생님이 미국으로 망명했다고 선전을 해왔는데 그것은 거짓말입니다.”

 

 

-따로 더 하시고 싶은 말씀은..

“몇 해 전에 한국 신혼부부가 중국에 갔다가 차가 멈추자 남편에게 차를 밀어달라고 한 후 신부를 싣고 달아난 신부 실종사건을 기억하실 겁니다. 이후 이 신부는 몇 달 뒤 알몸으로 장기가 모두 사라진 채 속이 텅 빈 몸으로 사창가에서 발견됐다는 것이 알려진 바입니다.

이처럼 사실을 모르는 사람에게 진실을 알리는 일이 저희가 하는 일입니다.

중국감옥에서 1년 감옥살이를 한 한국인이 전하는 바에 따르면 그곳에서 만난 파룬궁 수련자가 전한  '당신들  모두가 관심을 갖지 않으면.. 우리가 피해자가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여러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다음은 네이버에서 전하고 있는 파룬궁에 대한 내용이다.

法輪功(파룬궁)

파룬궁은 1992년 창시된 수련법으로, 지린(吉林)성 창춘(長春) 출신의 리훙즈(李洪志, 1952~ )가 창시했다. 리훙즈는 4세 때부터 불가와 도가의 고승들로부터 법력을 이어받아 백두산(중국 長白山)에서의 수련 등을 거쳐 대중전파에 들어갔다.

파룬궁은 불가의 상승수련대법으로 불교와 도교 원리, 기공과 과학적 이론이 결합되어 있으며, 우주의 최고 특성인 진(眞)ㆍ선(善)ㆍ인(忍)의 표준에 따라 심성을 수련하고 동작을 연마하는 것으로, 수련의 목적은 도(道)를 얻고 원만(圓滿)을 이루는 것이다. 수련법은 리훙즈의 저서인 <전법륜>에 근거를 두고 있다.

리훙즈의 설법이 시작된 1990년 초부터 파룬궁은 급속도로 확산되기 시작했고, 이후 중국 당국의 탄압이 시작되자 리훙즈는 1996년 미국 뉴욕으로 이주하였다. 이두 파룬궁은 중국을 넘어 전 세계 60여 국가에 빠르게 확산되었다.

그러다 파룬궁에 대한 중국 정부의 탄압은 1999년 4월 중난하이(中南海)에서 1만여 명이 합법화시위를 벌이면서 표면화되었고, 중국 내 파룬궁 문제가 커지자 중국 공안부는 그해 7월 파룬궁의 총본산인 ‘파룬다파연구회’와 그 산하의 파룬궁 조직을 불법화하고 그 활동을 금지시켰다. 또한 3개월여에 걸친 내사를 통해 파룬궁이 단순히 심신을 수련하는 기공의 한 단체가 아닌 사교(邪敎) 집단이라고 결론 내린 후, 활동을 전면 금지하면서 끊임없는 탄압을 가하고 있다.

 

중국 공안부에서는 중국 본토에 약 7000만~1억 명의 파룬궁 수련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하지만, 파룬궁 측은 2억 명이라고 주장할 만큼 널리 퍼져 있다. 베이징 총본산 아래 39개 총본부, 1900여 개 본부, 2만 8000여 수도장 등 중국 전역에 조직망을 갖고 있다.

중국 정부는 이처럼 방대한 조직의 파룬궁이 그 세력을 이용해 공산당의 독재에 대항할 것을 우려하여 철저히 단속하고 있다. 실제로 중국 정부가 파룬궁 지도부와 수련자들을 검거하고 구금하는 과정에서 수백 명이 목숨을 잃었는데, 특히 이들에 대한 강제 장기 적출이 이뤄진다는 증언도 나오면서 큰 파문이 일었다.

파룬궁 수련자들은 파룬궁이 종교가 아니고 수련법이며, 정치에도 관여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여기에 중국 정부의 파룬궁에 대한 강경대처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판도 일고 있다.

한편, 창시자인 리훙즈는 현재 미국 망명 중이며, 2001년과 2002년에는 세계평화에 기여한 공로로 노벨 평화상 후보로 추천되기도 하였다. 한국 정부는 2010년 11월 파룬궁 활동 중국인에 대해 최초로 난민 인정을 선언하였다.

파룬궁 (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