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난민 해결될까.. 문 대통령, 현황파악 지시”
상태바
“제주난민 해결될까.. 문 대통령, 현황파악 지시”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6.20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의겸 대변인, “법무부와 제주도 사이 논의 중”밝혀
 

제주에 예멘 난민 문제로 청와대에 청원이 올라와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 예멘 난민 사태를 보고 받고 지시를 내렸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0일 “제주도는 비자 없이 들어올 수 있지만, 비자 없이 들어올 수 없는 나라(무사증 입국불허국가)가 있다”며 “현재 예멘 난민 500여 명이 들어와 있는데 더는 들어올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제주 도민을 중심으로 걱정과 우려가 나오고 있지 않나. 실제로 예멘 난민들이 위험한지와 관계없이 정부가 할 수 있는 조치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 문제에 대해서는 주무 부처인 법무부와 제주도 사이에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다음은 김의겸 대변인과 청와대 출입기자와의 일문일답(출처=청와대 홈페이지)

기자 : 예멘 난민 청원 관련해서 답변 좀 입장 부탁드리겠습니다.

▲ 대변인 : 난민 문제 취재를 해 왔는데 그냥 넘어갈까 하다가 말씀을 꺼내시니까 말씀을 좀 드리면, 대통령께서 어제 현황파악을 지시를 하셨습니다.

일단 현황을 보면 현재 지금 제주도가 비자 없이 들어올 수가 있잖아요. 그런데 비자 없이 들어올 수 있는 나라가 있고, 없는 나라가 있습니다.

그래서 무사증 입국 불허 국가가 있는데, 비자가 없으면 못 들어오는 나라죠. 그 나라에 예멘을 추가를 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상태로는 더 이상 지금 500여 명이 들어와 있는데, 더 이상 예멘 난민이 들어올 수 없는 상황이고요. 그러면 이제 현재 들어와 있는 500여 명에 대해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 한 세 가지 정도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현재 들어와서 난민 신청을 지금 해놓은 상태들인데, 500여 명이. 난민 신청일로부터 원래는 6개월이 지난 뒤에야 취업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인도적 필요성에 따라서 그 전이라도 내국인의 일자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침해할 가능성이 낮은 업종을 위주로 해서 취업 허가를 내준다. 주로 이제 농사, 축산 이런 일과 관련된 일자리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지금 예멘 난민들이 들어와서 경비를 다 쓰고 거의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이런 난민 신청자에게 식자재, 빵, 밀가루 등 식자재와 무료 진료 등 의료지원을 실시한다.

그리고 세 번째로는 순찰을 강화하고 범죄예방에 집중적으로 나서서 불필요한 충돌이나 잡음을 방지한다. 이런 정도 지금 되어 있습니다.

기자 : 관련해서 한 가지 더 여쭤보면 그것은 구체적인 사항이고요. 오늘 세계 난민의 날로 알고 있는데, 큰 틀의 우리나라 정부의 어떤 기조 있지 않습니까? 말씀 그대로 지금 반이민 정책 이런 것이 굉장히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는 때라 우리 청와대의 어떤 난민정책 기조는 뭐라고 하시면 되겠습니까? 한마디로 큰 틀에서 정리 한번만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 대변인 : 그것은 제가 따로 한번 정리를 해서 공지를 하겠습니다.

- 기자 : 예멘이 무사증 불허국가가 됐다고 말씀하셨는데 그게 언제부터예요? 오늘부터 인가요?

▲ 대변인 : 아니요. 6월1일부터 지금 실시가 들어간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 기자 : 6월1일부터 예멘에서 많이 들어오니까 그때 이미,

▲ 대변인 : 그때 무사증 입국 불허국가 열두 개인데요, 예멘을 포함해서. 기존에 열한 개국이 있었는데 예멘이 추가가 되면서 열두 개 나라로 늘었습니다.

- 기자 : 예멘이 추가된 것은 이렇게 갑자기 많이 입국하니까?

▲ 대변인 :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 기자 : 아까 예멘 제주도 난민 문제와 관련해서 대통령이 어제 현황파악을 지시를 하셨다고까지 말씀하셨는데요. 그 이후에 방향에 대해서는 그런 말씀은 없으셨는지?

▲ 대변인 : 뭐 말씀이 좀 있으셨는데요. 제가 지금 말씀드린 내용에 포함이 되어 있다고 봐주십시오.

- 기자 : 이 문제를 지금 주무로 하는 부처는 법무부죠?

▲ 대변인 : 네. 그렇습니다.

- 기자 : 지금 법무부하고 제주도 사이에 이제 주로 얘기가 이루어지고 있는 겁니까?

▲ 대변인 : 네. 그렇습니다.

- 기자 : 이 문제를 앞으로 이제 어떻게 다뤄나갈지가 좀 저는 궁금한데요. 사실 이 문제가 한국 사회가 처음으로 난민 문제에 대해서 집단 난민에 대해서 처음 맞닥뜨린 것 같아가지고 청와대의 입장이 오늘쯤은 나올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세계 난민의 날이기도 하고 이 문제가 국민청원을 통해서 많이 청와대에도 접수가 됐으니까. 나중에 따로 기회를 마련한다고 하셨는데 대략적인 방향이라도 이 자리에서 말씀해 주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 대변인 : 제가 지금 말씀드렸던 이번 난민 문제를 처리하는 방향과 방침, 그것으로 이해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자 : 자꾸 난민 관련해서 여쭤보는 것이 우리 정부가 난민을 잘 안 받아들인다는 것이 통계로 많이 나오고 있고, 또 예멘 같은 경우 난민이 많이 들어오니까 비자국 무비자 허용국에서 제외를 하고 또 오늘 내놓은 아까 말씀하신 세 가지 중에 보면 마지막에 난민들이 범죄 집단화될 수 있다라는 그런 것에 대해서도 편견이라는 지적이 많은 데도 불구하고 정부에서 그런 쪽으로 검토를 하고 이런 것들이 난민 수용에 대해서 정부가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것 아니냐 이런 인식을 줄 수도 있을 것 같은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좀 설명을 해 주시는 게 마땅하지 않나 싶은데요.

▲ 대변인 : 세 번째 조처에 대해서는 제주 지역의 도민들을 중심으로 해서 걱정과 우려가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실제로 예멘 난민들이 위험한지, 아닌지에 대한 사실 여부와 관계없이 그런 차원에서 정부가 할 수 있는 조처를 취하는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