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제7차 제주문화누리포럼 전문가토론회 개최
상태바
제주도의회, 제7차 제주문화누리포럼 전문가토론회 개최
  • 김태홍
  • 승인 2020.01.29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이경용)가 주최하고, 제주도의회 의원연구모임 제주문화누리포럼(대표 김용범)이 주관, '제주의 인문학 진흥 지원제도 마련을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30일 제주도의회 의사당 소회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토론회는 인간과 인류 전반에 관여하는 학문인 인문학이 지역 공동체 운영위기에 놓인 제주에 필요한 정책도입과제의 하나로서 필요하다고 인식되어 마련하게 됐다.

제주는 지역 고유의 전통문화를 지니고 있는데 2000년대 이후 급격한 개발사업 등에 따른 환경변화와 국내 이주민의 증가에서 오는 공동체문화의 상실에 대한 위기의식이 확산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인문학 진흥을 통해 치유할 필요하다고 제기됐다.

이미 정부에서는 2013년 대통령직속 자문기구로 '인문정신문화특별위원회'를 구성, 2016년에는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에관한 법률'을 제정, 문화체육부, 교육부, 법무부, 행정안전부, 문화재청을 중심으로 인문학 및 인문정신문화 진흥기본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현재 제주의 정책 환경은 제주도정의 비전에서 인문정신문화 진흥정책과 관련될 수 있는 지역서점, 제주학, 독서진흥, 제주어 등에서 인문학진흥에 대한 정책으로 추진되고 있을 뿐이다.

이번 토론회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김면 문화기반실장으로부터 '인문정책의 진단과 제주 인문진흥정책 모색'이란 주제로 정부의 인문정책의 역할과 제주인문정책의 발전방향과 과제에 대해 발표한다.

문화관광체육위원회의 강민숙 의원은 제주다움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고 개발사업에서 오는 공동체 해체 등에 대해 많은 문제제기 등 제주인문학의 중요성을 위한 의정활동을 추진하고 있어 좌장을 담당하게 됐다.

또한 토론으로는 강봉수 제주대학교 교수, 전영준 제주대학교 교수, 문순덕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위원, 진선희 한라일보 교육문화체육부장, 윤남진 도 문화정책과장, 이인옥 도 평생교육과장, 고경수 도 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장이 참여 하여 인문학 진흥에 대한 추진사항, 토대구축의 필요성 등에 대해 논의한다.

이 토론회를 주관하는 김용범 대표의원은 “문화도시인 제주에서 인문학진흥은 매우 중요하며, 각종 환경 총량의 포화 우려에서 오는 갈등을 인문학 정신진흥을 통한 도민의 삶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계기 마련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토론회 취지를 밝혔다.

좌장으로 참여하는 강민숙의원은 “공동체문화 회복의 거점이 바로 인문정신이며, 조속히 인문정신문화의 확산과 대중화 방안을 제도화 할 필요가 있다”고 하면서, 조례제정 취지를 밝혔다.

포럼은 김용범 대표의원, 문종태 의원, 강성민 의원, 강철남 의원, 고태순 의원, 김장영 의원, 김황국 의원, 이경용 의원, 양영식 의원, 정민구 의원 등 총 10명의 의원이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