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적조류와 녹조류는 남극반도의 해빙을 증가시킨다.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적조류와 녹조류는 남극반도의 해빙을 증가시킨다.
  • 고현준
  • 승인 2021.01.19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ed Scambos, '남극 대륙은 이미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다운 곳이며, 녹조는 예술적입니다'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적조류와 녹조류는 남극반도의 해빙을 증가시킨다.

연구원 Alia Khan과 동료 Edgardo Sepulveda는 King George Island의 Collins Glacier 앞에서 스펙트럼 알베도 측정값을 수집한다. 크레딧 : Gonzalo Barrera | 고해상도 이미지

 

[2021년 1월15일 = ENN] 최초의 과학 연구에 따르면 남극 반도 (AP)의 눈에서 자라는 적조류와 녹조류는 록키산맥의 눈에 쌓인 먼지로 인해 녹는 것과 비슷한 수준의 적설량을 유발한다.

Alia Khan은NSIDC(National Snow and Ice Data Center)의 제휴 연구 과학자이자 Western Washington University의 조교수이다.

지구가 따뜻해짐에 따라 남극 대륙에서 녹조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계절에 따라 해빙을 더욱 악화시키고 AP 지역의 얼음이 없는 지역의 확장에 기여할 것이다.

이것은 지역 기후, 눈과 얼음 용해, 담수 가용성 및 생태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현재의 지구 기후 모델에서는 설명되지 않는다. 연구 결과는 2021년 1월 13일 European Geosciences Union의 The Cryosphere에 발표되었다.

새로운 연구는 남극 대륙의 알베도와 복사력에 대한 적조류와 녹조류의 영향을 조사한다. 크레딧 : Bob Gilmore | 고해상도 이미지

 

Khan은 “남극 반도를 따라 온난화로 인해 눈과 얼음이 녹고 생태계 반응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조류가 해안을 따라 넓은 지역에 퍼지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녹조는 화창한 날에 어두운 티셔츠를 입는 것처럼 너무 강렬하고 어두워서 표면을 따뜻하게 하고 더 많이 녹을 수 있습니다. 온난화로 인해 해조류 개화 시즌이 확대되고 강화 될 가능성이 있으며, 기후가 계속해서 따뜻해짐에 따라 남극 대륙의 이 지역에서 계속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연구원들은 눈표면이 우주로 반사하는 빛의 양인 albedo와 표면이 흡수하는 에너지의 양인 복사력에 대한 적조류와 녹조류의 영향을 조사했다.

어두운 표면은 알베도를 감소시키고 복사 력을 증가 시키며 지구를 따뜻하게 한다. 해조류의 복사 강제 효과가 AP 지역에서 추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과학자들은 2018년 1월에 세 곳에서 적색 및 녹색류에 대한 지상 기반 스펙트럼 알베도 측정을 수행하여 이 연구를 진행한 다음 남극 대륙의 Palmer Station에서 다년간의 태양 복사에 대한 측정을 사용하여 복사 강제력을 모델링했다.

지상 사이트 중 두 곳은 Palmer Station 북쪽의 King George Island에 있었고, 한 곳은 Nelson Island에 있었다. 조류 번식은 조류가 성장하는데 필요한 영양분을 생산하는 동물 배설물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연구원들은 물개, 펭귄 및 다른 조류가 자주 서식하는 장소를 선택했다.

깨끗한 눈과 비교할 때 과학자들은 녹조류 패치가 알베도를 40% 감소시키고 적조류 패치가 알베도를 20% 감소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다. 녹조류는 적설 조류보다 더 많은 엽록소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더 많은 태양 복사를 흡수하여 눈속에 있는 동일한 조류 농도에 대해 알베도를 더 많이 감소시킨다.

결과적으로 복사 강제력 평균은 녹색 패치가 빨간색 패치에 비해 두 배 높다. 성수기인 호주 여름철에 복사 강제력의 증가는 평방미터당 약26와트, 적조류의 경우 평방미터당 약13와트이다. 이러한 복사 강제력의 양은 록키산맥과 같은 중위도에서 눈이 녹아서 발생하는 먼지와 비슷하다. AP에서 조류현상은 약 3,700입방미터 또는 연간 백만 갤런 이상의 눈이 녹는 결과를 초래한다.

NSIDC 과학자 알리아 칸(Alia Khan)이 이끄는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적조류와 녹조류의 성장이 남극 반도 지역에서 눈이 많이 녹는 원인이 된다. 크레딧 : Bob Gilmore | 고해상도 이미지

 

“남극 대륙은 이미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다운 곳이며, 녹조는 예술적입니다.”라고 CIRES (Cooperative Institute for Research in the Environmental Sciences)의 극지 연구원이자이 연구의 공동 저자인 Ted Scambos는 말했다.

“그러나 많은 자연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기후 변화는 일부 원치 않는 결과와 함께 상황을 새로운 극단으로 밀어 붙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녹조류가 짙어지고 널리 퍼지는 속도가 가속화하는 연쇄효과를 내고 있다는 것울 관찰하고 있는데 그것은 얼음 후퇴를 조금 더 빠르게 만드는 피드백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녹조가 발생하는 AP지역에서 눈이 녹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 주며, AP 지역의 무빙 확장에 대한 향후 추정치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향후 연구는 녹조의 확산의 더 넓어지고 확산되는 기후 현상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는 분석이다.

 

다음은 ENN과 NSIDC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6766-red-and-green-snow-algae-increase-snowmelt-in-the-antarctic-peninsula

 

 

https://nsidc.org/news/newsroom/red-and-green-snow-algae-increase-snowmelt-antarctic-peninsula?fbclid=IwAR0uctoDlTOpLx4Dg5s-nGauZPAPFoBm1zxLHjBl1NL_GayxTwACZv1Pzd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