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북천 인근 화북펌프장 ‘오수’ 배출..상하수도본부 ‘복지부동’ 행태 언제까지”
상태바
“화북천 인근 화북펌프장 ‘오수’ 배출..상하수도본부 ‘복지부동’ 행태 언제까지”
  • 김태홍
  • 승인 2021.11.11 11:38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감사위,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 방류수 수질기준 초과 개선대책 전무’적발
장창수 곤을동 대책위 감사 “상하수도본부, 끔적도 않고 전형적인 ‘복지부동’전형”원색적 비난 가해

제주시 화북동 화북천 인근 화북펌프장에서 바다로 연결된 역세수관에서 배출되는 ‘오수’로 인근바다는 똥물천지로 전락하면서 주민들은 분통을 터트리고 있는 가운데 관리부실로 지적받고 있다.

제주도감사위원회는 최근 제주상하수도본부 대상으로 감사결과 공공하수처리시설 관리소홀이 지적됐다.

감사내용을 보면 상하수도본부는 소규모 공공하수처리시설 설치·운영하면서 방류수 수질검사를 일부 실시하지 않았고, 수질기준이 초과되고 있는데도 개선대책을 마련하지 않는 등 관리·운영 업무를 소홀히 하는 사례가 확인됐다.

상황이 이런데도 상하수도본부는 화북펌프장 옆에 또 간이하수처리장을 주민들의 반발에도 강력히 추진하고 있어 간이하수처리장이 준공되면 ‘오염수’는 더 배출되지 않을까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문제는 화북동 곤을동 주민들이 화북동 화북펌프장 역세수관에서 오수 방류개선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지만 상하수도본부는 끔적도 하지 않고 있어 감사지적에서 보듯이 관리소홀 단적인 면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본지는 9월 17일 비가 내리자 기다렸다는 듯이 화북펌프장 역세수관을 통해 ‘오수’를 방류하는 사실을 확인했다.

당시 상하수도본부 직원도 현장에서 주민들에게 “비가 올 때는 오수를 방류할 수 밖에 없다”고 인정하면서 자리를 황급히 떠났다.

지난 9월 17일 비가 내리자 화북펌프장 역세수관을 통해 ‘오수’를 방류하는 현장
지난 9월 17일 비가 내리자 화북펌프장 역세수관을 통해 ‘오수’를 방류하는 현장

화북펌프장 역세수관은 펌프장에서 정화한 깨끗한 물을 방류해야 하는데도 행정당국이 호우 시 처리용량이 넘치면 빗물과 섞인 오수를 그대로 흘러 보내는 불법을 저질러왔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화북펌프장 옆에 공사 중인 간이하수처리장이 상하수도본부는 월류수 처리하는 목적이라고 운운하고 있지만 화북펌프장에서 그대로 배출되는 인분덩어리를 분쇄해서 배출하는 용도라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대목이다.

곤을동 주민들은 “화북펌프장으로 심한악취는 물론 화북천이 바다와 만나는 조간대 지점의 오염 상태는 심각했다”며 “막대기로 모래를 걷어내자 시커먼 오염물질로 뒤범벅된 상태”라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장창수 곤을마을 청정지역을 만드는 대책위원회 감사는 “화북펌프장과 연결된 ‘역세수관’으로 수십 년째 오수가 정화되지 않고 바다로 흘러들어 퇴적된 것은 물론 악취가 심하다”면서 “상황이 이런데도 상하수도본부는 주민들이 문제를 제기해도 끔적도 않고 있어 전형적인 ‘복지부동’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원색직인 비난을 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별도 2021-11-11 14:25:45
도민을 대표하는 도의회 의결 사항인 '화북천 복원'을 지금까지 이행하지 않는 상하수도본부는 누구를 위한 조직인가?
개인 사업자를 먹여 살리기 위해 혈세를 낭비하는 행정이 지금도 가능한가?
도민을 대표하는 도의회도 형식적으로 의결만 하지 말고 의결된 사항이 시행되고 있는지 피드백을 반드시 해야함에도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
모든 사업의 자원은 도민들이 꼬박꼬박 내는 세금일텐데 도대체 힘 없는 서민은 행정도 불신, 도의회도 불신...
누구를 믿어여 할지 말세로다.

제주도민 2021-11-11 13:37:17
화북펌프장이 바다 근처에 설치한 이유가 있었네 몰래몰래 바다로 보내려고 도두처리장까지 가기전에 바다로 얼마나 오수들이 흘러갔는지 비온날, 태풍 .... 바다 색깔을 보면 ......흙탕물로 보아왔는데 똥탕물 였을지도 신과 상하수도본부만 알게지만 도두하수처리장 앞 바다 파도 칠때 났던 똥물바다물 냄새가 화북바다에서 나는데 우리가 외면하고 있었는지 반성하게 된다. 제주도 하수처리가 해결되기전에 모든 사업을 중지하고 해결에 힘써야 할것 같다, 하수를 발생하는 곳에서 처리해야... 왜 화북바다가 오수를 품고 오염되야하는지..... 이제는 개발이 우선이 아니고 보전에 앞장서야, 깨어있는 화북동민들을 응원합니다.

부민 2021-11-11 17:18:27
이렇게 잘못된 행동이 수많은 악재를 일으킨 다고 생각한다 상하수도 사업본부 너무너무 한다고 생각하고 화북동 도의원 해도해도 너무 하는도의원 그러고도 도민의대표 라고 할수있나 행정당국 과 지역구 도의원 다 똑같은 사람들 이다 거짓말을 일삼고 있는 사람들 정말 꼴보기 도 싫다
한번 거짓말을 하면 더더욱 하고 싶지
행정당국 도 법을 위반하는 사람들을
강력하게 처벌 하고 도의원 역시 의심스럽다
계좌 추적도하였으면 한다
저 가증스런인간 들 빨리 지구을떠나라

멋대로허네 2021-11-11 13:48:12
상하수도 관계자 여러분?
좋은 기사 좀 나오게 하면 안되마시?
꼭, 지저분 한 기사 나오멍...
주민들헌티 욕 먹엄수꽈?

이제라도 제대로 각성 좀 헙서~
입만 열민 구라치지 마랑~
담당 주무관은 면상에 대고
구라도 뻔뻔히 잘 쳔게 마는..

요즘 공무원이 공무원이꽈?
막가파 깡패들이꽈?
잘들 좀 허게 마씸~
양심덜 이시믄 , 반성들 좀 헙서~!

화북사람 2021-11-11 12:21:06
요새 인귄얘기를 최우선으로 하는데 상하수도본부가 마을주민들 인권유린을 자행하고 있다.
도의회에서 하천복원 하라고 했는데 그대로 공사를 강행하고 감사위원회 지적을 받고도 나 몰라라 하고 있으니 어느나라 행정기관인지 분간이 안된다. 문제가 있는 14명 다 자르고 새로 뽑아라~~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