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상주 전 시장 "해상풍력, 제주와 맞지 않아"
상태바
강상주 전 시장 "해상풍력, 제주와 맞지 않아"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4.02.21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혜의 환경자원 파괴, 재검토' 주장

 

새정치연합 강상주 전 서귀포시장
"해상풍력발전 제주와 맞지 않는다"


21일 새정치연합의 강상주 전 서귀포시장은 “제주도의 풍력발전확장 정책은 제주의 영원한 자산인 천혜의 환경자원을 궁극적으로 파괴하는 것이 아닌지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전 시장은 “제주는 섬지역 전체가 유네스코가 인정할 정도의 자연보전가치가 큰 지역이고 특히 해안가는 최고의 경관 지역인데 신재생에너지라는 화두에 집착한 나머지 제주의 절경 지역에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려는 것은 근시안적 행정의 대표적 사례”라고 지적했다.

강 전 시장은 특히 “아시아 풍력에너지 박람회가 제주에서 개최되는 것은 환영하지만 이를 계기로 제주도민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은 채 대기업과 함께 제주도에 제주의 풍광, 제주의 천연자원과 어울리지 않는 해상구조물인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를 모색하는 것은 제주도민의 거센 저항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무분별하게 자리 잡고 있는 풍력발전단지도 언젠가는 제주도의 환경에 큰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에 눈앞의 투자이익만 생각하지 말고 미래를 내다보면서 재검토해한다”고 주장했다.

강 전 시장은 “제주에 필요한 에너지를 전부 충당하지 못한다면 풍력발전정책도 전면 재수정돼야 한다”고 강조하고 “전력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2013년 8월 19일 발표한 전국 전기발전설비용량비율에 의하면 소수력,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율은 전체 발전량 중 3.9%를 점하고 있으며 풍력에너지원만은 0.5% 정도의 매우 미미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도내에는 12개소에서 73기가 운용 중이고 추진 중인 곳이 4개소 13기가 있고 또한, 풍력발전사업에서 미치는 지역 경제효과도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

“제주발전연구원의 조사로는 풍력발전을 통해 발생하는 사업이익이나 사업운영에 따라 발생하는 재정수입이 국가나 기업에 귀속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한 강 전 시장은 “인력창출이나 기업참여에서도 전문인력이 필요한 풍력사업의 특성상 지역 내 고용 효과도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현재 계획되고 있는 해상풍력사업은 전면 재검토돼야 하며 이미 설치된 육상풍력사업도 더이상 확대하는 것은 도민동의가 필요하며 현재 운용되는 것은 기술개발과 지속적 관리에 의하여 그 효율성을 대폭 높여야 높이는 방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