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힘으로 재선충병 방제는 불가능”
상태바
“인간의 힘으로 재선충병 방제는 불가능”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5.05.28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선충병 방제..특단의 대책 마련해야
곶자왈 지역 재선충 방제 현장 환경파괴 행정에서 손놔 비난 이어져..

 
“인간의 힘으로 과학의 힘으로 재선충병을 제거한다는 발상자체는 어불성설이다”

“제주도 전역에 창궐한 소나무재선충병 확산방지를 위해서는 포기할 곳은 과감히 포기해야 한다”

제주자치도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실무대책본부는 소나무재선충병 2차방제 고사목 제거가 완료됨에 따라 방제 관련 전문가 등과 합동으로 방제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28일 오전 10시 제주시 설문대여성문화센터 3층 회의실에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권영수 제주도 행정부지사, 김명만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장, 문순영 제주도 환경보전국장, 현원학 제주생태환경교육연구소장, 국립산림과학원, 학계, 환경단체, 재선충병 방제관련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현원학 제주생태환경교육연구소장은 “인간의 힘으로 과학의 힘으로 재선충병을 제거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잘라 말했다.

현 소장은 “만약 소나무재선충병을 제거할 수 있었다면 미국이나 일본, 중국에서는 왜 재선충병을 제거하지 못했느냐”며 “따라서 앞서 얘기한 나라들의 교훈을 갖고 제주도의 경관이나 관광을 위해서 제주도의 특별한 소나무 숲을 어디를 보호할 것인지를 정해놓고 그 지역을 위한 방제 로드맵을 재 수립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재선충병으로 인해 소나무 한그루가 고사될때마다 작업인부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있는데 이렇게 진 빠지는 싸움을 할 필요가 있느냐”며 “재선충병 완전 방제전략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제주도의 고유한 소나무숲을 지키기 위해서 그 지역을 재선충병으로부터 어떠한 대책을 강구해야 되는 지 고민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따라서 “한라산주변 소나무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산불 발생 시 맞불을 놓고 방화선을 구축하는 것처럼 재선충병이 발생하지 않았더라도 선단지 소나무를 제거해서 한라산 소나무 보호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것.

현원학 제주생태환경교육연구소장
현 소장은 “그게 우리 인간이 할 최선의 방법이지 어떻게 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균을 없앨 수 있느냐”며, “재선충은 10년 동안 잠복해 있다가 다시 발생할 수 있다. 그러면 그 기간 동안 발생하지 않으면 행정에서는 재선충병을 완전 방제했다고 하지만 10년 후 다시 발생하게 되면 인간이 거짓말한 것밖에 안된다”고 말했다.

“그래서 제주도에는 식물이나 모든 것은 균이나 감염에 의해서 살아갈 수 있다는 예측시나리오를 성실하게 만들어 로드맵을 구축하는 게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한 현 소장은 “특히 재선충병 방제 예산이 600억이다 1천억이다 하지만 그런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앞으로는 큰 틀에 그림을 그려서 예를 들어 우리 동네 소나무가 고사해도 그곳은 과감히 버리는 카드를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소장은 “그런 것까지 발버둥 치며 살려야 하겠다며 애를 쓰는데 소나무가 고사되는 게 아니라 방제인력이 사망하고 있지 않나”라며, “앞으로 전략적인 전환점이 모색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언론이나 발표자료를 보면 국민들은 제거할 수 있는데 공무원 태만으로 제거하지 못하고 있다고 엉뚱하게 비춰지고 있어 이렇게 되면 그 사회는 다 죽어간다”고 말했다.

현 소장은 “언론이나 전문가들은 앞으로는 정확한 진단을 내려야 할 때다. 한 소나무에 있는 재선충을 잡게 다는 것보다는 이미 창궐했기 때문에 큰 틀에서 한라산 소나무숲을 보호하겠다는 등 아니면 어느 곳에 소나무 숲을 보호하겠다고 하면 그 주변 소나무를 제거하는 과감한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도 말했다.

그러면서 “재선충과 관련해서 박멸, 방제라는 개념은 있을 수 없다”며, “예를 들어 항공방제라든가 인공주사는 단편적인 응급처치에 불과하다. 큰 틀에서 산불발생 시 방화선을 구축하듯이 보호할 곳이 있으며 그 주변 소나무를 전부 제거해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소장은 “그래도 재선충병이 창궐하게 되면 이 문제는 제주도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지구적으로 발생하는 것인데 제주도에서만 발생하는 것처럼 제주도의 문제처럼 비춰지고 있다며, 이미 다른 나라들은 홍역을 치렀다”고 말했다.

현 소장은 산림청 방제 메뉴얼에 대해서는 “산림청도 국가적인 차원에서 모든 방제 전략과 방제 방법, 정책들이 산림청에서 나와야 하는데 시도에서 대책을 수립해서 산림청에 보고하면 산림청은 예산만 주는 기관으로 전략해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산림청이 국가적인 차원에서 과감한 결정을 해서 이런 곳은 다 버리고, 이 곳은 보존하라는 정책을 수립해 하달해야 한다”며, “지역별로 해서 알아서 해라 우리는 예산이나 지원해주겠다는 것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현 소장은 “특히 소나무재선충병 관리지침도 정확히 내려오는 것도 아니라면서 또한 지금 매뉴얼 보면 일반인들도 알고 있는 주사를 놓거나 방제한 소나무는 훈증처리하거나 이러한 단순 메뉴얼 뿐”이라며, 예를 들면서 “한 그루가 고사됐으며 그 매뉴얼에 따라하는 게 맞지만 지금은 전국적 발생으로 현재는 그럴 상황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제주도는 한라산만 지켜라 다른 곳은 다 포기하라는 이러한 과감한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며, “따라서 한라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선단지 반경을 중심으로 전부 제거하는 방안을 내놓아야 한다”는 것.

현 소장은 “하나를 얻었으면 하나는 버리는 게 경제논리라며, 그래도 한라산을 지키지 않았느냐는 얘기를 할 수 있다”며 “재선충병 문제는 정치적으로 가야된다. 윗선에서 큰 틀에서 방향을 잡아줘야 한다며 실무자들은 그 정책을 잡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 곳이라며 윗선에서 큰 틀에서 잡아줘야 한다”고 말했다.

현 소장은 “앞으로는 인공주변 환경과 맞지 않는 인공식재를 다 버리고 스스로 새싹이 나서 스스로 커가는 자연림을 유도하는 정책으로 바꿔야 앞으로 재선충병과의 싸움에서 자유롭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현 소장은 “특히 재선충병 소나무 고사목을 잘 잘랐느니 못 잘랐느니 하면서 이런 것을 갖고 싸워 가면 국력 낭비”라고 말했다.

이어 김창조 제주도 산림휴양정책과장은 “방제작업 과정에서 가장 후회스러운 부분이 바로 곶자왈 지역 방제였다”며 “소나무 숲을 살린다는 명목으로 곶자왈에 중장비를 투입, 진입로를 내는 과정에서 지반을 파괴하는 등 재선충 방제를 위해 다른 숲을 죽이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말했다.

임재은 산림기술사협회 기술사는 “곶자왈 지역에 대한 방제작업을 해야 하느냐 마느냐를 판단하는 것보다 그 지역에 소나무가 얼마나 분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정순 곶자왈사람들 사무처장은 “동백동산은 실제로 탐방로가 있는데도 방제작업 과정에서 거미줄처럼 작업로가 만들어졌다”고 지적하면서 “1년이 지나면 땅에서 생명이 움트는 시점에 다시 장비가 들어가서 짓밟는다”고 꼬집었다.

김 사무처장은 “지난 3∼4월 소나무재선충병에 감염돼 고사한 소나무를 베어내는 작업 때문에 동백동산 일대의 식생은 물론 마을의 역사가 담긴 생태 생활유적과 문화유산이 파괴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보호지임에도 다른 일반 지역과 같은 방식으로 방제작업이 진행되는 등 사업을 맡은 업체 자체가 곶자왈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며 “행정은 지역 주민의 피해와 환경파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창조 제주도 산림휴양정책과장은 “앞으로 곶자왈에 대한 고사목 제거작업을 중단하고 항공방제와 지상방제, 전량 예방나무주사 접종 등의 방안으로 대체해 곶자왈 피해 고사목의 자연 소멸을 유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찬수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장은 “방제 여건이 까다로운 지역은 현재의 매뉴얼로 한계가 있다.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방제 매뉴얼이 필요하다”며 “제주도가 구상하고 있는 황칠나무는 숲의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면서 “녹나무와 느티나무 등 제주 고유의 수종으로 경관과 숲의 기능을 모두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영진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병해충연구과장은 “매뉴얼은 재선충병의 전반적인 특성과 방제 기술을 소개하는 것”이라며 “방제 현장 여건에 맞게 매뉴얼을 응용하면 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 제기된 문제에 대해서는 앞으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수립에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