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재난대응 시뮬레이션 훈련 실시
상태바
서귀포시, 재난대응 시뮬레이션 훈련 실시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06.28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는 28일 동홍 주공3단지 아파트 화재사고를 가정한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설치 및 운용 시뮬레이션 훈련을 유관기관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귀포시 동홍주공3단지 아파트에서 실시했다.

시에 따르면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는 과거 발생했던 각종 대형재난 등을 반면교사로 법률과 조례 등에 설치와 운용이 명문화 되어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서귀포시는 설치 운용된 사례가 없어, 향후 발생할지도 모르는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장의 특별지시에 의해 7개 실무반 구성 후 유관기관 및 단체와 합동으로 처음으로 실시됐다.

이날 훈련은 아파트에서 발생한 원인불명의 화재사고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 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의료지원 및 긴급구호, 이재민 발생에 따른 구호 및 지원, 각종 상황에 대처한 자원 동원, 긴급통신망 확보와 임시전력 공급, 사회질서 유지와 교통통제, 실시간 브리핑 실시 등에 대한 다양한 임무 부여 후 그에 따른 장비와 인력의 동원 등 실제를 방불케 하는 시뮬레이션 훈련을 통해 부서 및 유관기관・단체의 역할 정립과 비상체제 가동, 협력체계 점검 등 효율적인 재난대응에 중점을 두고 실시됐다.

훈련을 진두지휘한 통합지원본부장인 허법률 서귀포시부시장은 훈련이 끝난 뒤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훈련에 적극적으로 임해 준 유관기관과 단체 및 공무원에 대하여 고마움 표하면서도, 처음이라 다소 미숙하고 미흡한 점이 있으므로 이는 신속히 보완토록 주문하는 한편, 각 실무반별 임무와 조치 사항 등을 숙지하여 재난대응에 누수가 발생치 않도록 각별히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