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쓰레기 50% 줄이기, 종이컵 사용 안 돼!
상태바
(기고)쓰레기 50% 줄이기, 종이컵 사용 안 돼!
  • 김현숙
  • 승인 2016.10.03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숙 제주시 기초생활보장과 생활보장담당

김현숙 제주시 기초생활보장과 생활보장담당
어느날 아침, 한 직원이 일찍 찾아온 민원인을 맞이하기 위해 사용 안하기로 결정된 종이컵을 사용하면서 우리 부서의 쓰레기 줄이기 룰을 깬 직원에게 벌칙을 주고 보관해둔 종이컵도 모두 회수하는 등 쓰레기줄이기를 위한 직원들의 굳은 결의가 있었다.

얼마전부터 제주시 사회복지위생국에서는 사회복지시설 쓰레기 50%줄이기를 위하여 종이컵 사용 안 하기, 비닐봉지 재활용수거함 설치, 이면지 사용, 물티슈 사용 안하기, 1회용품 줄이기를 적극 실천하여 80%이상 쓰레기가 줄어들었다.

우리 부서도 종이컵 사용 여부는 물론 종이 파쇄 여부, 페트병 올바른 배출 등을 감시하는 1일 2회 쓰레기통 감시를 통해 기존 30ℓ 종량제봉투 크기를 지금은 5ℓ 종량제봉투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다.

제주도의 쓰레기 발생량은 1일 800여t, 이는 5t 트럭 160여대의 분량이다. 제주시는 이러한 쓰레기 문제를 주민들과 함께 해결하기 위하여 시간되는대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주민들과 공감하면서 해결책을 찾고 작은 것부터라도 같이 실천하기 위한 것이다.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떤 분야든, 어떤 방법이든 실천 가능한 부분부터 찾아내면서 쓰레기 줄이기에 노력해야만 한다. 사무실에서 종이컵을 사용하지 않는 것은 대표적인 쓰레기 줄이기 방안이다.

지금도 종이컵을 쓰고 있는 사무실은 오늘부터 당장 종이컵 대신 머그컵으로 바꿔 쓰레기 50%줄이기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 쓰레기배출량이 전국 최고라는 인식을 하루빨리 깨뜨려서 청정제주의 가치를 키우는 데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