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중계,해군기지 정책토론회 갖자"
상태바
"생중계,해군기지 정책토론회 갖자"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1.03.31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포커스)강정마을회 우근민 지사에 공식요청 회견

 

강정마을회가 우근민 제주도지사에게 해군기지 관련 정책토론회를 갖자고 공식 제안했다

 

 

강정마을회가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정책토론회를 우근민 제주도지사에게 공식 제안했다.

강정마을 주민들은 31일 오전 11시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해군기지 문제에 대한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공론화가 필요하다"며 "내달 5일까지 정책토론회 개최 여부를 알려줄  것"을 전격 제안했다.

강정마을은 지난 21일부터 강정마을 공개질의에 대한 서한을 제주도 및 도의회, 도내 국회의원들에게 제출한 바 있다.

우근민 지사는 이 같은 강정주민들의 요구에 대해 지난 29일 회신을 통해 "해군기지와 평화의 섬이 양립가능한지 아니면 불가능한가에 대해 많은 도민들은 제주해군기지 그 자체를 반대하지는 않고 있다는 것이 그동안 도내 언론에서 실시한 객관적인 여론조사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그리고 "제주특별법에 명시된 제주평화의 섬에 대해서도 도민들의 보편적 지지가 있는 것"이라며, "이를 종합해보면 도민적 판단은 이미 내려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정주민들은 "이번 우근민 지사의 동문서답 형 답변에 대해 실망을 금치 못한다"며 비난을 가했다.

주민들은 ‘해군기지와 평화의 섬이 양립 가능한가’를 질의한 것이 아니라 ‘반 평화적이고 폭력적으로 들어오는 해군기지와 평화의 섬이 양립가능한가’를 질의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주민들은 특히 "해군기지는 국가안보상 반드시 필요하고, 입지 선정이 적정하며, 민주적이고 적법한 절차를 거쳐, 제주도민에게 정당한 보상이 주어지는 방식으로 평화롭게 들어와야만 지역갈등과 도민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하지만 "현재 추진되고 있는 해군기지는 그동안 반민주적이고 불법적ㆍ폭력적으로 들어오면서 제주사회를 갈등의 도가니로 몰아넣고 있으며 강정마을 공동체의 평화를 파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근민 지사는 마치 도민들이 반 평화적이고 폭력적으로 들어오는 해군기지와 평화의 섬은 양립가능하다고 판단을 내린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고 지적한 강정마을 주민들은 "도는 강정마을이 국책 안보사업인 해군기지를 원천적으로 부정하고 대한민국의 안보개념에 반하는 단체인 것처럼 만들면서 해군기지가 제주에 세워져야 할 당위성만을 강조하는 답변을 보내왔다'고 강조했다.

주민들은 "대한민국 자체의 안보를 부정 한 적도 없고 한반도의 비무장을 주장한 것이 아니"라면서, 다만 "제주도의 지정학적 특성상 완충지대로서의 역할과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해 제주도의 군사화보다는 중립지대로 설정하는 것이 옳지 않는가의 의견을 제시 한 것"이라고 역설했다.

 

마을주민 제안서가 제주도에 전달됐다

따라서 "우근민 지사에게 도지사와 강정마을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공개적인 정책토론회를 제안하고자 한다"며, 정책토론회 방식은 도지사와 강정마을회가 각각 발제자 1인, 토론자 2인을 선정하여 발제자 2인, 토론자 4인이 한자리에 모여 토론하되 가능하다면 TV 생중계를 하는 방식이 좋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우근민 지사는 마을회의 해군기지 공사 중단 요구 및 위와 같은 정책토론회 제안에 대해 오는 4월 5일까지 성의껏 답변을 해줄 것"을 요구했다.

한편 강동균 강정마을회장 및 주민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후 제주도청 도지사 접견실을 방문해 제안서를 전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