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심히 하는 공무원이 대접받는 세계가 돼야 "
상태바
"열심히 하는 공무원이 대접받는 세계가 돼야 "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6.06.07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 지사, 제주 국회의원 제주발전 정책간담회 정례화한다

 
제주자치도는 이날 오후 2시 제주도청 2층 삼다홀에서 원희룡 지사와 더불어민주당 강창일(제주시 갑), 오영훈(제주시 을), 위성곤(서귀포시) 국회의원 간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원 지사와 제주 국회의원 3명을 비롯해 제주도청 실.국장단과 의원 보좌진 등 총 30여명이 참석했다. 간담회는 참석자 인사말을 시작으로 올해 도정 주요업무와 주요 현안, 내년 국비 중점 절충대상사업 등 현황 보고 순으로 진행됐다. 이후 협의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원 지사는 인사말에서 "조금 늦은 감이 있습니다만 국회의원 세 분과 귀한 자리를 마련하게 돼서 정말 기쁘다. 새삼스럽지만 세 분 국회의원께 진심으로 축하인사를 드린다"며, "더욱 활발한 활동을 통해 제주도민들에게 보람과 기쁨을 주게 되길 기대한다"고 운을 뗐다.

원 지사는 "세종시를 제외하고 국회의원이 제일 적은 지역은 8명, 많은 지역은 50명 넘는다"며 "우리는 세 분만 계신 것이 어찌보면 뜻을 모으는 데에는 장점도 있으나, 제주도의 규모로 인한 한계에 부딪치게 될 일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정당으로 인한 한계를 느끼는 것 보다는 제주도의 규모로 인한 한계가 일을 해 나감에 있어서 극복해야 할 우선 과제"라며, "선거 때는 정당이 있겠지만 도정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는 이미 도민들의 선택이 결정된 마당에 정당이라는 경계는 없다. '제주발전당'이라는 큰 방향성을 갖고 국회의원들을 뒷받침하겠다"고 초당적 협력을 약속했다.

원 지사는 "제주도의 시대적인 상황과 선거에서 보여준 도민들의 뜻을 깊이 새겨 도정 차원에서도 소통과 쇄신이라는 새로운 각오를 다져 나갈 것"이라며, "이 자리를 계기로 도지사와 국회의원의 출신 정당이 달라

강창일 의원은 "공무원 세계가 일 열심히 하는 행정공무원이 대접받는 세계가 돼야 한다"며, "지난 12년 선거하면서 관건선거를 처음 겪었다. 정치공무원 줄세우기 문화를 잘 점검해 달라. (그렇지 않으면) 제주도가 망하고, 대한민국이 망한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지난 12년 정치하면서 단 한 번도 도지사와 당을 같이 해 본 적이 없다. 그럼에도 도지사와 늘 두 손 모아 같이 일 해 왔다"며, "원 지사가 '제주발전당'을 말했는데, 그렇게 해 왔고, 그렇게 해 나가야 한다. 제주를 위해 머슴으로 심부름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오영훈 의원은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제주도정과 국회의원 간 정책간담회가 개최된 점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면서도, "총선이 끝난 지 다소 시일이 지난 점을 감안하면 실무라인이 보다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었다. 그런 부분에서 아쉬움이 남는다"고 지적했다.

오 의원은 "제주특별법이 6단계를 거쳐오는 과정은 오히려 제주도를 어렵게 하는 과정이었다. 그동안의 수동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제주특별법 전면 개정'으로 보다 근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면서, 당내에 제주특별법 개정 TF팀을 신설,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해 나갈 계획을 밝혔다.

위성곤 의원은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제주도가 특별자치도라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많이 홀대받고 있다"며, "제주특별법 개정과 함께 행정체제 개편에 대한 새로운 검토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위 의원은 "지사께서 아시는지 모르겠지만 지난 선거과정에서 공무원들의 선거 개입행위들이 일정 정도 있었고, 이 모습으로 제주도의 경쟁력이 어려움에 처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지적하며, "앞으로 이런 일들이 발생하지 않게끔 제도적인 시스템을 마련해 달라"고 밝혔다.

간담회 후 원 지사와 세 의원은 브리핑을 갖고 "제주 발전을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하는 한편, 국회, 정부, 각 부처 등 각종 지역 현안에 대해 공동 대처함으로써 협치의 모범을 만들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주발전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정례화하고, 내년 제주 관련 국비 확보에 함께 협력키로 했다. 또 국회 차원의 해군 구상권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는 등 강정마을과 제2공항 관련 갈등문제에 공동 대응키로 합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