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6일 오후까지 폭설,제설장비 총동원..
상태바
제주, 6일 오후까지 폭설,제설장비 총동원..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8.02.04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재난안전대책본부, 대설특보 발표 따라 긴급 대처상황 보고회


 

 

산간지역을 비롯한 제주 전 지역에 많은 눈이 내림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4일 오전 10시 재난안전대책본부상황실에서 대설특보에 따른 긴급 대처상황보고회를 가졌다.


기상특보 상황은 대설경보(제주도 산간), 대설주의보(제주 북부, 동부), 강풍주의보(남부제외)풍랑주의보(제주전해상, 남해서부동쪽·서쪽 먼바다)가 내려졌고, 적설현황 오전 09시현재 어리목 35.9㎝, 제주3.4, 서귀포4.2㎝, 성산 7.6㎝ 등이며 예상 적설량은 산지 10~50cm / 제주(산지 제외) 3~10cm가 예보된 상태다.

원희룡 도지사 주재로 진행된 이날 회의는 기상현황에 따른 전망을 확인하고, 도내 교통상황과 대처상황 및 향후 계획에 대한 부서별 브리핑이 진행됐다.

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4일 오전 9시부터 비상Ⅱ단계 상향근무와 더불어 동절기 제설 계획에 따라 오전 4시부터 유니목 등 제설장비 25대, 읍면동 자체 보유 장비 82대를 비롯해 해병대, 민간장비 등을 총동원해 시가지내 제설 취약구간 및 골목길 등 도민 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신속히 제설 작업을 실시 중이다.

또한 대중교통 부서는 겨울철 취약노선 및 상습 결빙지역 26곳의 노선을 관리하며 ▲5.16 도로 통제에 따른 평화로 노선 대체 운행 ▲읍면 이장단 비상연락체계로 마을 방송실시 ▲BIS 시스템, 홈페이지를 통한 결행 및 지연, 우회정보 안내 등을 진행 중이다. 제주도는 출근길 이용객 수요가 많은 시내 간선 및 일주노선에 대한 임시 특별수송버스 25대(서귀포시내 5대, 제주시내 10대, 제주시~동일주 5대, 제주시~서일주 5대)를 투입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대설 및 강풍 등에 따른 예방 및 안전관리를 위해 13개 협업부서와 유관기관 간의 협조체계를 구축하며 ▲시설물 안전사고 예방 및 예찰활동 강화 ▲항공기 결항 체류객 관리 ▲재난상황 안내 및 전파 ▲농작물 및 하우스 피해 관리 ▲공항 및 항만이용 대한 점검 및 어선대비 조치 ▲상수도관 동파 방지 ▲재해구호물자 관리 ▲대중교통 운행상황 점검 및 교통흐름 관리 등을 확인하며 위험 요인에 대처중이다.

이날 회의에서 원희룡 지사는 “6일 오후까지 기온이 떨어지고 강풍과 눈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피해예방 활동과 안전관리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주문하고 “제설, 교통, 공항 체류객 지원 등과 관련해 예산이 추가 소요되더라도 물자와 장비, 인력 등을 총 동원해 불편사항을 사전 예방하고 실제 개선된 재난 대응체계들을 도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내일 아침 도로결빙으로 인해 교통이 혼잡하고 버스이용객이 증가가 예상되므로, 출근시간 버스 만차로 인한 정류장 무정차, 결행 구간 안내 미흡 등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버스 증차와 예비차량 투입 등을 통해 대중교통의 불편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공무원들은 사무실 주변 인도와 제설 취약지역에 대한 제설과 안전조치에 적극 참여할 것”을 요청했다.

 

한편, 제주지방기상청은 제주 산지에 6일까지 10∼50㎝ 눈이 더 내리고 산지를 제외 지역에는 3∼10㎝의 눈이 더 쌓이겠다고 예보했다.

이에 도로 통제 상황 등을 미리 확인하고 이동할 것을 당부하는 한편, 시내 주요도로 및 중산간 도로를 이용하는 도민 및 관광객들에게 대중교통을 이용하도록 하고, 부득이한 경우 월동 장비를 갖추고 운행할 것을 당부했다.

또 오는 6일 오후까지 해안가 도로상에도 내린 눈이 얼어 미끄러운 도로가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며 중산간 이상 지역의 비닐하우스 및 축사시설 등 시설물과 농작물의 피해가 없도록 사전 대비 및 점검 강화를 안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