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영“제이크리에이션 공장 재가동 중단하라”
상태바
고은영“제이크리에이션 공장 재가동 중단하라”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3.15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은영 예비후보

고은영 녹색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 선거운동본부는 15일 제이크리에이션 공장 재가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선대본부는 이날 논평을 통해 “우리는 작년 11월 19일 제주지역 음료공장인 (주)제이크리에이션에서 현장실습 중 노동재해로 숨진 제주특성화고 이민호군을 기억한다”며 “ 아직 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채 공장이 재가동되고 있는 제이크리에이션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

논평은 “공장 재가동되기 전 유족과 대책위에 재발방지 대책과 사고원인을 설명하겠다고 약속했던 고용노동부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고 검찰조사도 고용노동부 조사를 이유로 조사를 미루고 있는 상황”이라며 “모든 것이 지지부진한 사이 공장은 1월부터 재가동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제주녹색당은 작년 12월 제주시청에서 ‘더 이상 죽이지 마라’를 시민들과 함께 외치고 촛불을 들었다”며 “더 이상 죽지 않기 위해서는 철저한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현장실습 도중 숨을 거둘 수밖에 없었던 여건이 개선됐다고 보는가? 재발방지가 이루어졌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학생들의 살인적인 노동을 인지하지 못한 교육기관, 사업장의 안전 의무 위반, 사업장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채 안전 기준 없는 실습현장에 국비를 지원한 제주도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한 생명이 죽어야만 했던 현장이 아무 제재 없이 운영되고 무슨 연유에서 국비가 지원됐는지 진상파악하고 모든 지원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논평은 “제이크리에이션은 지금 당장 공장을 멈추고 관계당국에 마땅히 받아야 할 처벌을 받음과 동시에 사업장 안전 의무 위반에 대해 책임지는 자세로 안전 기준 완비하라”며 “또한 교육부와 관계당국은 학습중심 현장실습이라는 모호한 개념을 탈피하고 현장실습제도를 면밀히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