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전기차 엑스포...동네잔치로 전락”
상태바
“제주전기차 엑스포...동네잔치로 전락”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5.06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코엑스서 열린 ‘전기차 엑스포’ 에 주도권 내줘
 

환경부가 후원을 바꾸고 서울에서 올해 처음으로 ‘전기차 엑스포’가 개최됨에 따라 ‘제주전기차 엑스포’가 동네잔치로 전락했다는 지적이다.

친환경 자동차 전시회인 'EV TREND KOREA 2018'이 지난달 4월 12일부터 15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 최초의 ‘전기차 모터쇼’라고 평가될 정도로 국내∙외 완성차 브랜드들의 대표 EV차량들이 전시됐다.

특히 2018년 제네바모터쇼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관심을 모은 현대 코나EV와 재규어 I-페이스 등이 아시아 최초로 공개됐다.

르노삼성, 테슬라, BMW, 중국 BYD등의 대표적인 전기차 브랜드들이 대표모델을 전시, '초소형 전기차'로 관심을 모았던 대창모터스 다니고, 쎄미시스코 D2 등 신개념 EV운송수단들도 대거 출품해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했다.

환경부에서 주최한 이번 엑스포는 친환경 EV의 수요가 급증하는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EV의 민간보급 확대에 기여하고 시민들에게 EV문화를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하지만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열린 제주도 '국제 전기차 엑스포'는 서울 행사에 밀려 서울의 'EV 트렌드 코리아'에 주도권을 내줬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서울 ‘엑스포’는 정부 친환경차 보조금을 좌우하는 환경부가 직접 주최자로 나섬에 따라 제주 ‘엑스포’의 위상은 급격히 추락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국제전기차엑스포는 4회까지 제주도는 물론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이 공동 주최했다. 그러나 올해부터는 제주도만 주최하고 산자부, 환경부, 국토부는 후원기관으로만 참여했다.

일부 업계측은 “제주도 전기차 엑스포는 출품할 차도 없어 자동차업체들이 매년 당혹스러워했고, 올해는 서울과 제주도에서 행사를 중복하다보니 이래저래 부담스럽다”는 반응이다.

따라서 “제주 지역의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는 배터리 용량과 가격은 물론 소비자 편의성 중심의 인프라 구축이 부족한데도 불구하고 막대한 혈세를 투입한 제주엑스포는 동네잔치로 전락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결국 원희룡 제주도정이 심혈을 기울여 추진했던 전기차 정책 등이 제주전기차 조직위의 관리부실 등으로 유명무실해 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편 지난해 7월에 열린 제주도의회 임시회에서 제주도의회 이경용 의원(바른정당·서귀포시 서홍·대륜동)은 사단법인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원회를 수사기관 수사 의뢰 및 감사원 감사 청구 등을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의원은 “2015년 8월 사단법인 국제전기차엑스포 조직위가 탄생하는데, 1·2회 엑스포를 주관했던 사단법인 제주스마트그리드기업협회가 조직위에 모든 재산을 무상기부했다”며 “이 과정에는 정관에 따른 도지사 허가를 받지 않은 절차적 하자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제주스마트그리드기업협회는 형해화(形骸化)돼 아무것도 남지 않은 법인이 됐다. 이는 대표이사의 업무상 배임죄에 해당한다”며 “이후에는 청산절차를 이행해야 하는데 왜 계속 존속되고 있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관단체 자부담금이 1회(2014년) 9억8700만원, 2회(2015년) 12억8300만원, 3회(2016년) 20억400만원이었는데, 법인 통장에는 2015년 4100만원, 2016년 1900만원 밖에 없었다”며 “사전 자본능력 검증이 이뤄졌던 것인지 감사원과 제주도 감사위에 조사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2016년)매출 신고액을 보면 손익계산서에는 18억원, 수입정산서에는 21억원, 수입지출정산서에는 30억원으로 돼 있다. 기준이 다 다르다. 최소 2억7000만원의 신고가 누락된 것”이라며 “인건비와 매출원가 부분도 비슷한 상황인데, 분식회계를 하고 있는 건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