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와흘리 LPG판매사업 허가 신청 불허”
상태바
“제주시, 와흘리 LPG판매사업 허가 신청 불허”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8.07.05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자측 주민들과 충분한 소통 거쳐라’
 

제주시가 집단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와흘리 액화석유가스 판매사업 허가신청을 5일 불허했다.

제주시는 이날 오전 10시30분 민원조정위원회의를 개최한 결과 위원들은 사업자와 주민들과 소통이 부족했다면서 충분한 합의가 필요하다면서 불허의견을 냈다.

민원조정위는 사업 추진 절차에는 문제가 없지만, 주민들과의 충분한 소통이 우선돼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제주시는 민원조정위원회 의견을 받아들여 해당 업체가 와흘리 771번지 7693㎡ 부지에 추진하는 LPG 판매소 건설 사업 신청을 불허했다고 밝혔다.

제주시 관계자는 “주민들과 합의가 우선돼야 한다는 민원조정위 의견에 따라 오늘 사업 신청 불허를 결정했다”며 “해당업체와 주민들은 앞으로 대화할 의사가 있다고 표명했다”고 말했다.

 

이날 와흘리주민 70여명은 이날 오전 제주시청 앞에서 ‘액화석유가스 판매사업 허가신청에 따른 와흘리 반대’기자회견을 열고 “사업자 눈치 보며 허가 해주고 주민을 죽이는 행정기관은 각성하라”고 촉구했다.

주민들은 “와흘리는 청정지대에 위치한 500여 세대가 살고 있는 중산간 마을로, 기존에도 이 사업신청 대상부지에 인접해 진성에너지가 영업을 하고 있으나 주민의 불안이 아직 조금도 해소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사업면적을 추가적으로 확장하려는 시도에 크게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사업신청서는 단순 판매시설이 아니라 LPG를 저장.충전하고 판매하는 시설”이라며 “LPG를 저장.충전하는 화약고 같은 시설을 우리마을에 건립되는 것은 우리의 생명에 얼마나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도 이미 확인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미 우리 마을 주위에 LPG시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이윤보장을 위한 꼼수를 묵인하고 우리 주민들의 생명을 담보로 잡을 것”이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당지역은 상수원보호 및 자연보호를 위해 절대적으로 보존이 필요한 지역”이라며 “주민들이 거주할 집을 하나 지을 때도 상수원보호가 팔요하다면서 규제를 하는 판국에 이제는 지자체에서 관련법에 따른 환경영향평가 협의도 완료가 됐다며 의사를 물어보는데 더 이상 주민들에게 공익을 위장한 희생을 강요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주시는)당장 신청서를 반려하고 가존 LPG업체에 대해 현장점검부터 실시하고, 불법으로 운영되는 저장.충전시설을 폐기하고 기존 허가 사항도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