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갤러리, 제1회 프리즈 로스앤젤레스 참가
상태바
국제갤러리, 제1회 프리즈 로스앤젤레스 참가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9.02.11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패러마운트픽처스 스튜디오(Paramount Pictures Studios)
우고 론디노네(b.1964)
<siebenundzwanzigsteroktoberzweitausendundsiebzehn>
2017
Acrylic on canvas
Ø 80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국제갤러리는 오는 15일(금)부터 17일(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 패러마운트픽처스 스튜디오에서 개최되는 제1회 프리즈 로스앤젤레스(Frieze Los Angeles)에 참가한다.

프리즈는 아트 바젤(Art Basel)과 비견할 만한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 아트페어로, 매년 5월 프리즈 뉴욕, 10월 프리즈 런던과 프리즈 마스터스를 개최해오고 있다.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프리즈 로스앤젤레스는 지역 기반의 갤러리를 포함한 세계 유수 갤러리 70개를 선정 및 초청해 영향력 있는 현대미술 작가들의 작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장소 특정적인 토크 프로그램이나 작가 커미션 프로젝트 등 다채로운 기획 프로그램이 준비된다.

아니쉬 카푸어(b.1954)
<Random Triangle Mirror>
2018
Stainless steel and resin
135 x 135 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무엇보다 이번 프리즈 로스앤젤레스는 할리우드에 위치한 미국의 유서 깊은 영화사 패러마운트픽처스 스튜디오에서 개최된다는 점에서 다른 아트페어와는 차별화된 이색적인 경험이 기대된다. 


미국 서부 최대 규모의 LA 카운티 미술관(LACMA)을 비롯, 세계적인 미술관과 갤러리가 집결한 로스앤젤레스는 최근 현대미술 중심지로 발돋움했다.

프리즈 로스앤젤레스의 총감독 빅토리아 시달(Victoria Siddall)은 “프리즈 로스앤젤레스에 대한 갤러리들의 매우 호의적인 반응을 통해 LA가 훌륭한 아티스트와 미술관, 갤러리, 예술 교육기관 등 풍부한 인프라를 갖춘 중요한 도시라는 것을 다시 한번 실감했다.”며 런던과 뉴욕 다음의 행선지로 로스앤젤레스를 선정한 소감을 밝혔다.

제니 홀저(b.1950)
<Splayed 23>
2015
Text: U.S. government document Oil on linen
147.3 x 111.8 x 3.8 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국제갤러리는 제1회 프리즈 로스앤젤레스에서 유명 동시대미술 작가들의 작품으로 장식한 부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언어를 매체로 하는 개념미술가 제니 홀저의 미국 정부 기밀문서 위에 유화 물감을 칠한 작업 <Splayed 23>(2015)을 필두로, 오는 5월 국제갤러리에서 개인전을 앞둔 스위스 출신의 세계적인 현대미술가 우고 론디노네의 <siebenundzwanzigsteroktoberzweitau sendundsiebzehn>(2017), 아니쉬 카푸어의 오목한 형태의 거울 연작 <Random Triangle Mirror>(2018), 이집트 출신 여성 작가 가다 아메르의 브론즈 조각 <The Words I Love the Most>(2012), 올해 국립현대미술관에서 대규모 개인전을 펼치는 단색화의 거장 박서보의 1985년 ‘묘법’ 연작 <Ecriture (描法) No. 201-85>(1985), 북한 자수공예가들과 협업한 함경아의 자수 회화 연작 <What you see is the unseen / Chandeliers for Five Cities DSR04-D-02>(2015)가 소개된다.

함경아(b.1966)
<What you see is the unseen / Chandeliers for Five Cities DSR04-D-02>
2015
North Korean hand embroidery, silk threads on cotton, middle man, bribe, tension, anxiety,
censorship, ideology, wooden frame, approx. 2100hrs/1 person
87 x 126 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이 밖에도 상하이 파워롱 미술관 《한국의 추상미술: 김환기와 단색화》(2019년 3월 2일 폐막)전에서 대작을 전시 중인 권영우의 1980년대 채색 한지 작업, 하종현의 ‘접합’ 근작, 이우환의 1970년대 말 ‘점으로부터’ 연작, 김용익의 땡땡이 회화 연작, 장-미셸 오토니엘의 무라노 유리구슬 작업 등이 함께 출품된다.
 
한편 국제갤러리는 2019년 첫 전시로 3월 3일까지 민정기 개인전 《Min Joung-Ki》를 선보이고 있다. 40여 년 이상을 풍경을 소재로 다양한 관점을 다뤄온 작가의 예술 여정을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회화 구작 21점과 신작 14점을 전시 중이다.

박서보(b.1931)
<Ecriture (描法) No. 201-85>
1985
Oil on cotton
150 x 75 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가다 아메르(b.1963)
<The Words I Love the Most>
2012
Bronze with black patina
152.8 x 152.8 x 152.8 cm
Courtesy of the artist and Kukje Gallery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