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목리에는 수백년 된 볼레낭도..
상태바
보목리에는 수백년 된 볼레낭도..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2.01.19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포커스 속보)서귀포시 '선인장 군락과 문화재로 보호' 밝혀

 

 

보목리의 볼레낭과 선인장 군락지가 지방문화재로 등록을 추진할 예정이다

(사진제공=이근섭 보목동마을회장)

 

서귀포시 보목리에 자생하고 있는 손바닥선인장 군락이 이 지역의 상징 볼레낭과 함께 지방문화재 등록이 추진될 전망이다.

본지가 지난 2012년 1월 16일자에 보도한 '최고 백년초 군락지..보목리에 있다(?) 기사내용과 관련, 서귀포시가 이 지역 볼레낭과 함께 선인장자생지 등 2가지에 대해 곧 전문가들과 함께 현지조사를 거쳐 도에 문화재등록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서귀포시 문화예술과 윤봉택 문화재담당은 "이곳 보목리의 선인장군락은 제주도내에서는 가장 오래된 선인장 자생지로 추정된다"고 말하고 "현지조사 등 전문가들과의 협의를 거쳐 지방문화재로 등록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윤 담당은 이와 함께 "수백년이 된 것으로 추정되는 보목리의 볼레낭에 대해서도 함께 천연기념물이나 지방문화재로 등록을 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하고 "보목리의 볼레낭은 보리수 또는 보리작나무로 불리우는 넝쿨나무로 예전에는 열매를 따서 많이 먹었다"고 회고했다.

 

 

볼레낭(사진제공=이근섭 보목동마을회장)
이에 대해 이근섭 보목동 마을회장은 "보목리에 있는 볼레낭은 수백년은 족히 됐을 것으로 추정되며 옛어른들이 모두 돌아가셨지만 설촌 당시부터 이 볼레낭은 이곳에 있었을 것"이라며 "그동안 관심없이 그냥 놓아두고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해안가 선인장군락이 제주도내에서 가장 오래된 자생지라는 사실이 놀랍다"고 말하고 "만약 지방문화재로 등록이 되면 마을을 널리 알리고 마을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보목리 손바닥선인장 군락지는 제주도에서는 가장 오래된 선인장군락지로 추정되고 있지만 그동안 보호 및 관리가 되지 않아 태풍이 올때마다 위가 잘려 높이는 3-4m 정도로 크지는 않다.

그러나 몸통의 굵기와 뻗어나간 형태에서는 다른 곳의 선인장과 비교가 될 정도로 범위와 군락의 모양이 그 존재가치를 느끼게 한다.

보목리에 새로운 지방문화재가 만들어져 관광명소로 새롭게 탄생하게 될지 주목되고 있다.

수백년 된 것으로 추정돠는 볼레낭 (사진=이근섭 보목동마을회장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