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회, "JDC, '농업판 4대강 사업' 스마트팜 혁신밸리사업 중단하라"
상태바
농민회, "JDC, '농업판 4대강 사업' 스마트팜 혁신밸리사업 중단하라"
  • 김태홍
  • 승인 2020.02.27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DC,"‘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추진 중’이라는 주장은 전혀 사실 아니"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의장 고권섭)과 전국여성농민회제주도연합(회장 현진희)는 27일 스마트팜 추진관련 성명을 통해 "JDC는 더 이상 농민들을 우롱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성명은 "JDC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추진을 즉각 중단하라"며 "농민회와 농민단체들은 스마트팜 혁신벨리 사업을 강력 반대했었다"면서 "고(故) 허창옥 부의장 역시 스마트팜벨리사업에 대해 강력 반대하며 중단을 요구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JDC는 더 이상 농민들을 우롱하지 말라"며 "도서지역인 제주의 고질적인 유통문제 등에 대한 고민과 해결방안이 없는 실정"이라고 말하고 "결국 재배품목의 중복과 농산물의 과잉으로 인해 기존 농업인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주게 되는 것은 불 보듯 뻔하다"고 강력 비판했다.

성명은 "농민회는 대동공업은 농기계제조업체로서 농민들 대상으로 막대한 이윤을 벌어들이면서도 스마트팜 혁신벨리사업까지 추진한다면 전국적으로 농기계불매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은 제주농산물과의 과잉 경쟁으로 인한 가격 하락을 불러와 결국 농업판 4대강 사업"이라며 "JDC가 이를 강행한다면, 대규모 투쟁으로 막아설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한편 이 사업은 총 1665억원을 투입, 2021년까지 제주도 일원 약 100만㎡에 △스마트팜 실증시범 단지 △농업인재양성 및 R&BD 센터 설치 △6차 산업단지 등을 조성한다.

이에 대해 JDC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 추진 중’이라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JDC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은 농식품부가 공모를 통해 지난해 4개 지자체(김제, 상주, 고흥, 밀양) 선정을 완료해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이며, JDC는 2018년 제주자치도와 협업하여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공모에 참여한 바 있었으나, 공모 미선정(2018년 10월) 이후 기존 사업계획은 전면 폐기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20일 JDC가 개최한 ‘제주 미래농업 전략 수립 실무 연구회’는 ‘제주 청정 1차 산업 활성화’와 ‘농민 소득향상’을 위해 아이디어를 상호 공유하는 모임"이라며 "이 연구회의 목적은 KIST와 대동공업의 농업 관련 전문지식과 컨텐츠를 자문받기 위함이었다"고 했다.

JDC는 "제주농민들의 의견 수렴 없이 독단적으로 미래농업 사업을 추진하는 일은 결단코 없을 것"이라며 "또한, 제주 농민의 애환을 함께 느끼고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실질적인 이익이 농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