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불청객 곰팡이 대처.. 이렇게 해보자
상태바
장마철 불청객 곰팡이 대처.. 이렇게 해보자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2.07.1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속되는 비소식에 눅눅해진 실내와 퀴퀴한 냄새는 정말 반갑지 않다.


이렇듯 실내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거나 천장이나 벽에 물자국이 나면서 변색된다면 ‘곰팡이’를 의심해 봐야한다.


장마가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생활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올바른 곰팡이 관리 예방법을 알아보자.


곰팡이는 여름 장마철에 발생하는 높은 습기와 건물 누수에 대한 관리소홀 등으로 고온다습한 실내 환경이 조성되면서 번식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는 것이다.


특히 장마, 태풍, 홍수와 같은 자연재해 이후에 쉽게 나타나는 높은 습도와 고인 물은 주택과 건물에 곰팡이가 자랄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우리 건강에 위해를 끼칠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미 집안에서 곰팡이가 자랐다면, 곰팡이를 제거하고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벽, 지붕의 누수나 배관 등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수리해야 한다.


제습제나 건조기 등을 사용해 실내에서 항온, 항습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곰팡이의 먹이가 될 수 있는 먼지 내 물질들을 제거하기 위해 정기적인 청소 및 관리로 주변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다.


주택의 각 공간들에 대해서도 맞춤형 관리를 통해 곰팡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화장실의 경우, 김이나 과자봉지 등에 들어있는 건조제(실리카겔)를 모아 뒀다가 부직포 주머니에 담아서 욕실에 매달아 놓으면 곰팡이 발생을 억제할 수 있다.


주방의 실리콘 이음새에 생긴 곰팡이는 락스나 곰팡이 제거제를 분무기에 넣고 실리콘 부분에 뿌린 다음, 티슈를 붙여 하루 동안 뒀다가 떼어내 제거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에어콘 필터는 칫솔로 먼지를 털어낸 다음 전용 클리너를 이용해 깨끗이 세척 후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말려서 사용하면 되며, 세탁기는 뜨거운 물을 가득 받아 세제나 빙초산 300ml을 타서 반나절 정도 두고 일반코스로 한번 가동하면 곰팡이를 제거할 수 있다.


곰팡이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표백제를 사용한다면, 위험한 유독가스가 발생할 수 있는 암모니아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곰팡이를 제거하는 동안은 반드시 환기를 시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